본문 바로가기
Social Entertainment/Perspectives

33 ways to make your app a hit: VentureBeat's Discovery Directory

by markynkim 2010. 12. 8.

 

앱스토어에 공개된 앱들의 수가 기하급수적으로 늘고 있고, 그 숫자가 백만개에 가까워 짐에 따라, 컨텐츠 개발사들은 그 속에서 자신들을 도드라져 보이게 하기 위해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다.

 

앱 세상에서 자신들을 도드라져 보이게 하기 위한 과정들은 발견으로 알려져 있고 모든 신규 앱들에게 있어서 발견되기 위한 과정들은 점점 힘들어지고 있으며, 앱들은 소비자나 앱스토어 매니저의 주목을 끌기 위해서 힘겹게 싸워야 한다.

 

이것이 우리가 가지고 있는 핵심 문제점입니다.” 라고 Granite Ventures 의 부사장인 Saviany Berry 는 말한다.

 

그리고 이 또한, 우리가 10 18일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릴 두번째 연례 컨퍼런스인 DiscoveryBeat 2010 에서 발견이라는 주제로 씨름해야 할 이유이기도 하다. 올해에 이 발견이라는 문제점은 점점 더 악화되기만 했다. 애플의 앱스토어에는 25만개 이상의 앱들이 있고, 새로운 앱스토어들이 이통사에서부터 독립 앱스토어에 이르는 사업자들에 의해 이미 만들어졌거나 만들어질 예정이다.

 

오늘, VentureBeat 는 이 발견의 딜레마를 해결할 수 있는 몇 가지 솔루션을 공개한다. Discovery Directory 라는 이름으로.

 

우리는 이런 종류의 복잡한 문제에 대해 몇 가지 유추를 해 보았다.


온라인 앱을 발견한다는 것은 쇼핑몰로 가득 찬 도시에서 자신이 원하는 어떤 것을 한 군데의 상점에서 찾으려 노력하는 것과는 다른 것이다.

 

웹의 성장과도 다른 것이다. 웹의 초창기, 수많은 웹싸이트가 있었을 때, 사람들은 웹싸이트가 너무 많이 존재한다고 여겼다. 사람들은 어떻게 그들이 원하는 웹 싸이트를 찾을 수가 있었을 까. 야후가 디렉토리 서비스와 함께 나타나고 구글이 처음으로 진정한 효율적인 검색엔진을 들고 나타나면서 수많은 웹 싸이트들 가운데에서 사람들이 원하는 싸이트를 찾아낼 수 있는 문제가 해결되고, 거대한 검색산업이 만들어졌다.

 

하지만, 앱의 시대에 있어서 검색에 상당하는 것은 무엇일까? 누군가가 만약에 이러한 문제 (수많은 앱 중에서 사람들이 원하는 앱을 찾을 수 있게 – “발견할 수 있게) 를 해결한다면, 이것은 금 노다지를 찾아내는 것과 같은 것이라고 Berry 는 말한다.

 

몇몇 블록버스터 앱들은 외견상으로는 별다른 노력 없이 앱 스토어의 꼭대기 위치에 올라가 있는 것 같다.

확실히, 좋은 발견은 질 좋은 컨텐츠로 부터 출발한다.

Angry Birds,
헬싱키의 ROVIO 가 만든 귀여운 iPhone 앱은 앱 스토어에서 7백만 유료 다운로드 판매를 기록 했는데, 핀란드에서 시작한 다음, 유럽 전역을 거쳐서 미국으로 진출했다. Angry Birds 는 앱 스토어에서 다른 어떤 타이틀보다 오랫동안 1위를 차지했다. – 대부분은 입소문에 의한 확산에 힙입어서.

 

ROVIO 는 플랫폼과 미디어를 넘나들며 사용될 수 있는 인상적인 캐릭터를 만들어냈는 데 봉제완구(plush toy) cartoon movie 에도 사용될 수 있을 만한 것이다. Angry Birds 는 또한 많은 플랫폼에 걸쳐 사용될 수 있도록 기획 되었는데 NOKIA Ovi 앱스토어에서도 구매할 수 있다. 그리고 유저들이 재 이용할 수 있도록 새 레벨로 쉽게 업데이트 될 수 있다.

 

하지만 모든 앱의 성장이 유기적으로 발생한 것은 아니다. 보도에 따르면 소셜게임 회사인 Zynga는 가상상품 판매로 얻어지는 수익의 대부분을 회사의 신규게임의 광고에 사용한다고 한다. 다른 개발사들은 Zynga 가 신규게임을 광고하는 것처럼 할 수 있을 만큼 넉넉하지 못하기 때문에 자신들의 앱이 tipping point 를 가져서 어떠한 모멘텀을 형성할 수 있게 하는 방법을 찾아내야만 한다.

 

우리들이 지금까지 앱들을 살펴보고 게임 산업계에서 들어 본 (“발견에 관한) 현명한 trick tip 들은 무수히 많다. 그러한 trick tip 들은 아주 약간의 창의성 만으로도 앱의 사용자 수를 늘리는 데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여기에 지금까지 그 동안 우리가 조우한 몇 가지 trick tip 을 알파벳 순으로 소개한다.  

 

Apple Game Center

최근의 iPhone OS 에 새로이 탑재된 이 기능은 유저가 다른 gamer 와 소셜화 하고, 그들과 게임을 공유하며 멀티플레이로 서로 경쟁하게 하거나 유저의 성취물이나 랭킹을 유저 모두가 볼 수 있게 끔 해준다. 또한 친구들의 추천에 의해서 새로운 게임을 발견할 수도 있다.

  

Applifier

 

 

이 앱은 Zynga 와 같은 거대한 소셜게임 회사가 Facebook 에서 과도한 지배력을 가지게 되는 것을 경계하는 반대 그룹에 의해서 생겨났다. Zynga 는 자신들의 게임을 게임 화면의 상단에 위치시킨 cross-promotion 바를 활용하여 프로모션 하고 있다. Applifier 는 이 같은 cross-promotion 바와 똑같은 bar를 활용하고 있지만 Zynga 와 달리 Applifier 에 가입한 third-party 개발사들의 앱을 프로모션 해 주고 있으며, 수천만건의 다운로드를 기록하고 있다.

 

AppLaunchPR

 

 

어떻게 사람들로부터 관심을 끌어 낼 수 있을까? 앱을 위한 PR 를 만들어서 리뷰 사이트에 뿌리고 앱에 관한 스토리를 큰 규모의 미디어에 던져 주어야 한다. 좋은 스토리는 무료 광고와 같다.

 

Appolicious

 

 

아이폰과 안드로이드 모두에서 Appolicious 는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로서, 유저가 앱에 대한 추천을 생성하고, 친구들과 함께 최고의 앱을 찾아 나서거나 공유할 수 있고, 베스트 앱 리뷰나 뛰어난 앱 리스트를 만들게 되면 상위 멤버가 될 수 있다.

  

AppStore HQ

 

 

앱 유저들을 위한 이 소셜 네트워크는 유저로 하여금 유명 아이폰 블로그에서 가장 많이 회자되고 있는 아이폰 혹은 안드로이드 앱을 바로 볼 수 있게 해준다. 유저는 앱 리뷰와 모든 앱의 검색 그리고 최신 앱들에 대한 정보를 이메일을 통해 받아 볼 수 있다.

 

Aurora Feint

 

 

Aurora Feint의 소셜게임 플랫폼인 OpenFeint 를 활용해서 Aurora Feint 는 아이폰 게임을 즐기는 유저들이 친구들과 커뮤니티를 형성할 수 있도록 소셜화 했다. OpenFeint 를 도입한 게임 개발사들은 손쉽게 리더보드, 크로스 프로모션, 게임 성취도, 친구 초대 그리고 멀티플레이어 게임을 게임에 삽입할 수 있으며, 안드로이드 버전도 곧 선 보일 예정이다.

 

BackFlip Studio

 

 

2009 4월에 콜로라도 Boluder 에서 시작한 이 개발사는 아이폰 게임을 개발하고 있는 데, 첫번째 타이틀은 Ragdoll Blaster 였고 히트 했다. 하지만 두번째 앱인 Paper Toss 는 수백만 건의 다운로드를 기록하고 앱 스토어에서 1위를 기록했으며, 유료게임에 광고를 삽입해 주는 회사인 AdMob 을 활용하여 유료게임의 다운로드보다도 더 많은 수익을 기록했다. AdMob 을 통한 광고들은 또한 개발사들의 앱이 설치될 때에만 지불되는 데 이러한 광고들은 다른 앱 개발사들에게도 많은 수익을 안겨 주었다. 광고를 통한 수익은 Backflip 수익의 절반가량을 차지했고, Paper Toss 45백만건의 다운로드를 기록하고 있다.

 

Bolt Creative

 

 

2009 1월에 론칭되어 3백만건 이상의 유료 다운로드를 기록한 아이폰 게임인 Pocket God 이라는 게임을 만든 2명짜리 회사인 Bolt Creative 의 게임은 섬 원주민을 상어의 먹이로 줄 수 있다는 게임 설정의 썰렁한 유머가 친구들 사이에 입소문을 내게 되며 히트했다.

 

Bolt Creative 는 자신들 할 수 있는 한 최대한 자주 게임을 업데이트 하려고 했고, 업데이트 때마다 iPhone 의 게임 아이콘을 바꾸므로써 사용자들에게 게임의 업데이트가 있다는 사실을 알려주었다. 이 게임의 사용자들은 게임 플레이 내용 중에서 자신들이 가장 좋아하는 장면을 YouTube 에 올리기 시작했고 Bolt Creative 는 이 게임의 팬들이 커뮤니티를 스스로 만들 수 있도록 장려했다. 

 

Chomp

 

 

Chomp 의 웹사이트에 방문해서 찾고 싶은 앱을 검색해 보라. 만일 “War strategy games” 라고 입력하면, Chomp 는 앱 스토어를 검색해서 거기에 맞는 몇 가지 앱을 찾아 보여줄 것이다. Chomp 는 앱 스토어를 검색하는 서치 엔진이며 빠른 속도를 자랑한다. 

 

Disney-Tapulous

 

 

유명한 브랜드에 기대라. Tapulous 는 그들의 Tap Tap Revenge 리듬 게임을 수 천만건이나 판매했다. 또한 특정 아티스트 즉, Dave Matthews 나 레이디 가가 등의 버전을 만들었다. 수많은 이들 가수들의 팬들이 유료다운로드를 기록했고, 아이폰의 Guitar Hero 같은 이 리듬게임을 즐기고 있다. 이는 Disney Tapulous 를 인수하게 된 이유이기도 하다.

 

Facebook

 

페이스북이 개발자들이 유저들에게 경박한 스팸 메시지를 보내는 것을 막은 것은 소셜 앱의 viral marketing 에 치명타를 입힌 것일 수도 있다. 하지만, 페이스북은 느리지만 Game Dashboard 와 같은 신규 채널을 오픈 하고 있다. 아직 발견되지 못한 앱들을 발굴하기 위해서.

 

Flurry

 

 

연구분석 내용을 이해하는 유저들과 시작할 수 있는 최고의 발견이다. Flurry 의 연구분석 소프트웨어는 수천만 유저들이 사용하고 있는 앱을 개발한 개발자들이 사용하고 있는 소프트웨어이다. 따라서, Flurry 는 어떤 앱들이 유저들의 폰에서 사용 되고 있는 가를 잘 알고 있다. Flurry 는 추천기능 엔진으로서 AppCircle 을 추가 했는 데, 이 엔진은 유저들의 앱에 대한 취향을 분석해서 유저들이 좋아할 만한 앱을 추천해 준다.

 

GameStop

 

 

이 체인은 6000개 이상의 점포를 가지고 있는 재래식 소매상이다. 하지만, 인디게임 사이트인Kongregate 를 인수한 이후, 자신들이 traffic 을 어떻게 드라이브 해야 하는 지 알고 있다는 것을 보여 주었다. 이제 GameStop 은 온라인 보상계정과 무료 온라인 게임으로 접속할 수 있는 키오스크를 선보였다. 연간 5억명 가량의 사람들이 온라인에서 신규 컨텐츠를 발견하기 위해 이 점포를 방문하고 있다.

 

GetJar

 

 

애플에 이어 두 번째로 큰 앱스토어를 운영하고 있는 GetJar 는 게임 퍼블리셔로 부터 게임을 GetJar 사이트 내에서 강조해 주는 효과를 제공 하므로써 별도의 금액을 더 받고 있다. GetJar 는 최근에 Glu Mobile 의 질 좋은 모바일 게임을 2주간 무료로 유저들에게 배포하는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다. 목적은 가까운 미래에 유저들에게 유료구매를 이끌어 내기 위한 것이다.

 

Google

 

웹 싸이트에게 있어서 서치 작업은 훌륭한 것이긴 하지만 이 거대한 기업이 앱을 서치하는 작업을 다양한 제한된 플랫폼에서 행한다면 어떻게 될 까? 이것이 아마도 Google 이 향후 구축하게 될 자신들의 소셜 네트워크가 될 것이다.

 

Heyzap

 

 

만일 발견이 커다란 문제점이라면, Heyzap 은 자신들의 위젯을 각각의 웹사이트에 붙이는 것을 허용하므로써 위젯을 통해 각각의 웹싸이트에서 게임들에 접근할 수 있도록 했고, Heyzap의 소셜 바를 통해서 게임들을 프로모션 하고 공유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하고 있다.

 

Hi5

 

 

이 소셜 네트워크는 5천만 유저들을 보유하고 있는 데, 자신들의 SocioPath 소셜 게임 플랫폼을 통해서 페이스북과 경쟁 할 수 있는 방법을 찾으려 하고 있다. Hi5 는 개발자들로 하여금 SocioPath 플랫폼을 통해서 페이스북 게임을 다른 플랫폼으로도 적용시킬 수 있게 했으며, 게이머들은 어떠한 게임이라도 (플랫폼에 상관없이) 친구들과 공유할 수 있게 됐다. “Contract Importer” 를 통해서 Hi5 는 게이머들이 자신들의 친구가 이용하고 있는 소셜 플랫폼이 어더한 것이든 간에 게임을 공유할 수 있게 만들었다. Hi5 CEO Alex St. John 은 자신들의 목표는 Facebook 으로부터 개발자들을 자유롭게 하는 것이라고 말한다.

 

iSwifter

 

 

YouWeb 인큐베이터에서 Peter Relan에 의해 시작된 이 회사는 플래시 게임을 앱을 통해 아이폰에서 구동될 수 있게 해준다. iSwifter 는 터치 게임 플레이에 맞는 제한된 수의 플래시 게임을 그들의 앱에 집어 넣을 예정이다.

 

Magic Solver

 

 

이 회사는 Daily Magic Cube 앱을 개발 했는데 이 앱은 오늘의 가장 좋은 앱을 유저에게 보여준다. 유저는 선물상자를 푸는 것처럼 이 미스터리 한 앱을 풀면 된다. 또한 유저는 이 큐브를 새로운 음악이나 오늘의 베스트 비디오를 유투브에서 찾아내는 데에 사용할 수도 있다. 유저를 위해 미리 필터링 된 앱을 만드므로써 발견의 과정을 단순화 시켰다. 

 

Microsoft

 

Xbox Live 는 게이머들이 Xbox 360에서 온라인 게임이나 다른 컨텐츠를 발견할 수 있게 하는 데에 아주 훌륭한 서비스이다. 이제 Microsoft 는 앞으로 나오게 될 윈도폰 7 기기에 Xbox Live 허브를 채용 하므로써 핸드폰에도 이 서비스를 가져올 예정이다. 이 윈도폰에서 Xbox Live 유저들은 그들의 계정정보로 접근이 가능하다. 그리고 브라우저를 통해 접근할 수 있는 많은 웹게임들이 있긴 하지만, Microsoft Xbox Live 독점으로 60개 이상의 게임을 론칭 하며 주목을 끌었다. 궁극적으로 윈도 폰 7 Xbox Live 허브는 게이머들이 원하지 않은 것을 제거한 일종의 치료 서비스다.

 

Newtoy

 

 

이 텍사스의 McKinney 에 기반을 둔 회사는 iPhone 에서 Scrabble 같은 Words with Friends 라는 게임으로 빅히트를 쳤다. 수백만 카피가 팔렸고, 판매를 촉진하기 위해서 Newtoy 919일에 “Talk Like a Pirate Day” 를 위한 무료 버전을 만들었고, 이 해적들과 하는 낱말 게임은 수많은 언론의 주목을 끌게 되고, 이것이 많은 판매량으로 이어졌다.

 

Oberon Media

 

 

Oberon 에서 만든 Blaze 플랫폼은 게임 퍼블리셔들이 자신들의 소셜게임을 소셜네트워크 바깥에서 뿌릴 수 있게 만들고 모바일과 다운로드 게임을 뿌림으로써 소셜적인 영향력을 행사하게 한다.

 

Oneforty

 

 

이 회사는 Twitter 위에 위치하면서 Twitter 를 보다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게 만드는 플랫폼을 개발하고 있다. 이 사이트는 트위터를 사용하고 있는 비즈니스에서부터 위치정보에까지 이르는 앱들의 리스트와 분류를 보여 주고 있다. 사용자들은 이러한 앱들에 대한 리뷰를 할 수 있고 호불호에 대한 투표도 할 수 있으며 누가 트위터 앱을 사용하고 있는 지와 더불어 앱들의 스크린 샷과 리뷰 또한 볼 수 있다.

 

PapayaMobile

 

 

안드로이드 게임에 대한 사용자들의 관심을 끌기 위해, Papaya Mobile “Android App of the Day”을 론칭했다. 이 앱 (실제로는 마케팅 프로그램)은 매일 무료에서부터 0.99 센트까지 가능한 앱들을 소개하고 있으며, 따라서 안드로이드 앱에 대한 검색을 활성화 시키는 쪽으로 drive 되고 있다. “Android App of the Day”이 한번 퍼지게 되면 친구들은 안드로이드 앱을 선택해서 플레이 해 보길 원할 것이지만, “Android App of the Day”을 다운받을 때까지는 원래 앱 가격 그대로 지불해야 한다.

 

Playmesh

 

 

Charles Ju 의 게임 개발 팀은 50종이 넘는 iPhone 게임을 개발했다. 이 중 iFarm 같은 게임은 빅 히트를 쳤다. 하지만, 신규게임을 론칭 할 때마다 (게임의 성공여부가) 불확실했다. 따라서, Ju 의 팀은 2천불 정도를 지불하고 FreeAppADay 에 자신들의 게임을 특집으로 실리게 했다. FreeAppADay 에 특집으로 실리게 되자 하루에 수 천건의 다운로드가 이뤄졌고, 이는 결국 애플 앱스토어에 가장 빠른 성장을 보이는 신규 앱으로 등록되는 데 충분한 결과로 나타났고, 이때 이후부터 Ju 의 팀이 개발한 게임이 가지고 있는 재미요소가 게임 성장의 모멘텀을 지속적으로 확보하는데 역할을 하기 시작했다.

 

Qualcomm

 

 

퀄컴은 무료 친구기반의 추천 서비스인 Vive 를 론칭했다. 사용자는 Vive 를 통해 친구가 어떤 종류의 디바이스를 가지고 있는 지와는 무관하게 친구와 앱을 공유할 수 있다. (Qualcomm Lab 책임자인) Kabir Kasargod 가 주도하고 있는 Vive 는 사용자가 친구의 앱을 통해 앱을 검색하고 사용자가 좋아하는 앱을 찾으면, 앱을 다운 받을지 물어보는 링크가 나타나게 되며, 이 링크를 통해서 사용자의 모바일폰에 맞는, 앱이 있는 앱스토어를 검색해서 보여준다.

 

RockYou

 

 

RockYou 는 페이스북 게임을 평균치 보다 높게 현금화 할 수 있는 방법을 Deal of the Day 를 통해 찾았다. 많은 사람들이 페이스 북에서 Free-to-Play 게임을 하고 있지만, 일단 한번 뭔가에 대한 지불 요청을 받게 되면, 대부분은 게임을 하지 않게 된다. Deal of the Day 는 사용자들이 게임내 가상상품에 돈을 지불하는 대신에 제의 받게 되는 스페셜 오퍼이다. 종종 사용자는 비디오 광고를 보아야만 하기도 하며, 그 대가로 가상상품을 획득하고 게임플레이를 계속 할 수 있다. RockYou 는 이제 이 deal third-party 개발사들도 활용 할 수 있도록 허용하고 있다.

 

Scoreloop

 

 

현재 안드로이드 앱 마켓은 신통치 않다. 따라서 Scoreloop 은 이동통신사가 자체 소셜 허브, 즉 실제로 작동하고 있는 2차 앱 마켓 같은 것을 휴대폰에 심는 것을 허용하는 white-label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휴대폰 회사들을 도와주고 있다. 앱 개발사들은 이 소셜 허브에서 cross-promotion 될 수 있는 Scoreloop 기반의 앱들을 개발하고 있다. 대만의 Chungwha mobile 이통사는 자신들의 휴대폰에 소셜 허브를 구축하기 위해 Scoreloop 을 사용하기로 하고 계약을 체결했다.

 

Siri

 

 

인공지능이 “(앱의)발견에서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다. Research think tank SRI 는 인간의 가상도우미로서의 역할을 수행 할 수 있는 AI 기술을 개발했다. AI 기술을 개발한 개발부분은 올해 2월에 무료 iPhone 앱을 론칭한 Siri 로 분사되었다. 이 음성인식 앱은 사용자가 음식점 예약 같은 것을 요청하면 음식점을 찾아주고 예약까지 수행하게 된다. 훌륭한 위치정보 서비스와 아주 비슷하게 Siri 는 사용자에게 어디에 있는지 몰랐던 앱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 준다.

 

Smule

 

 

최고 기술 책임자인 Ge Wang , 자신의 회사는 iPhone 으로 시작하고 있고, iPhone 에 걸맞는 독특한 앱을 디자인 하는 법을 알아냈다고 말하고 있다. 이 팀은 Ocarina , iPhone 의 마이크를 불면서 iPhone 의 터치스크린을 탭 하면 고대의 플룻 같은 관악기의 소리를 내는 앱을 개발했다.이 앱이 출시되었을 때는 매우 독특한 앱이었고 Smule 은 이 앱을 사용하고 있는 사람들의 영상을 YouTube 로 만들어 마케팅 했다. 이러한 비디오는 수 백만명의 사람들에게 퍼졌고, 이 마술과 같은 앱을 사람들이 발견하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     

 

StumbleUpon

 

 

이 소셜 네트워크는 “(앱의) 발견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사용자들로 하여금 random 하게 새로운 앱을 찾아내고 평가를 매길 수 있도록 모바일 앱도 출시 했다. 사용자들은 이 앱을 통해 재미있는 것들을 찾아내고 호불호를 투표로 할 수 있다.

 

Tapjoy

 

 

광고 네트워크의 aggregator 로 출발한 Tapjoy 는 개발사의 모바일 앱을 총 1억명의 사용자가 있는 여러 플랫폼에 뿌려준다. 현금화, 가상상품 플랫폼, 광고들외에 개발사가 수익을 벌어들일 수 있는 다양한 오퍼들을 제공하고 있다.

 

Ubisoft

 

프랑스의 거대한 비디오 게임 회사가 작년에 Tick Tock 이라는 게임으로 페이스 북에 진출했다. 하지만 이 게임은 페이스 북에 있는 다른 수 천개의 게임들 속에 묻혀 버렸고 실패했다. 이제, 이 회사는 새로운 전술을 시도 하려고 한다. 페이스북과 iPhone 두 곳에 Ubisoft 의 가장 유명한 브랜드를 반복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게임을 동시에 론칭한 것이다. 콘솔 게임인 Assassin’s Creed Brotherhood 에서 사용자는 페이스북 게임인 Assassin’s Creed Project Legacy 게임에 사용할 수 있는 포인트를 획득할 수 있고, 어느 한쪽 게임에서 아이템을 획득하면 반대로 그 아이템을 다른 쪽 게임에서 사용 할 수 있는 방식이다.

 

WildTangent 

 

 

BrandBoost 광고 플랫폼으로 이 회사는 사용자들이 신용카드로 비용을 지불하고 게임을 시작하는 것 대신에 광고를 보게 끔 했다. 따라서 게임을 발견할 수 있는 사용자층을 넓히게 되었다.

ORIGINAL POST ON HERE!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