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ocial Entertainment/Perspectives

홍콩 Animoca 의 App Discovery 를 위한 제안

by markynkim 2012. 1. 13.
InsideMobileApps 에서 App Discovery 를 개선 하기 위한 아주 조심스러운 제안이 있다고 소개하는 기사가 올라왔다. 내용은 차치하고서라도 Offer Walls 도 금지 시키는 데, 초수퍼울트라 갑 인 애플에 먹혀들지는 모르겠다.

그것보다도 제안을 했다는 Animoca 에 대해 알아보니 홍콩에 있지만, 재미있는 전략을 구사하는 회사구나 싶다. 마치, Zynga 의 초창기 모습 처럼, 이들은 일주일에도 2-3개씩 모바일 게임을 마구 찍어내고 (churn out), 잦은 컨텐츠 업데이트를 통해 유저들의 retention 을 담보해서, 유저 베이스와 다운로드 건수를 늘린 다음, 천만불 이상으로 추정되는 펀딩을 받았다. 그 돈으로 또 열심히 게임들을 쏟아낼 것이고.


오늘 Reekoo 가 HappySNS 를 인수하며, 중국의 Top 소셜 게임 개발사로 올라 섰다는 해외 기사를 보았는 데, 모바일 쪽으로는 이 Animoca 를 올해에 주목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

그러나, 에듀테인먼트와 게임 분야에 대해 각각 다른 브랜드를 사용하는 전략은 시사할 만 하다. 역시 InsideMobileApps 와 Penn Olson 의 기사를 발 번역. 



A Modest Suggestion For Improving App Discovery on The Charts From

Hong Kong’s Animoca
by Kim -Mai Cutler @ insidemobileapps  Jan. 12th, 2012

Pretty Pet Salon 을 히트 시킨 홍콩의 Animoca App Discovery 를 부양시킬 수도 있는 조심스러운 제안을 구글과 애플의 앱 스토어를 위해 내 놓았다. 

Animoca, 소비자들이 구글과 애플의 앱스토어 차트를 브라우징 할 때, 소비자가 차트의 랭킹에서 이미 다운로드 받은 앱들은 앱 스토어가 반드시 숨겨줘야 한다고 말한다. (그림 참조) 그렇게 하므로써 소비자들이 사용해 볼 기회가 없었던 앱 들에게 귀중한 디바이스 상의 공간을 소비자들에게 좀더 허용할 수 있다고.(give more precious screen real estate to apps) 



많은 아이폰과 안드로이드 폰 사용자들은 신규 혹은 유명한 앱들을 찾기 위해서
top-ranking 을 브라우징 하고 있고, 그 랭킹 차트에 오른다는 것은 하루에 수 천건의 다운로드를 더 만들 수 있다는 것으로 해석될 수 있다.

최근에 IDG-Accel Intel Capital 로부터 알려지지 않은 규모의 펀딩을 받은 Animoca 는 앱이 만약에 랭킹 차트의 첫 페이지에 소개 된다면 보통 이전 보다 3배더 많은 다운로드가 이뤄진다고 말한다. 

Animoca 는 애플과 구글이 이미 유저가 어떤 앱들을 인스톨 했는지 추적할 수 있기 때문에, 위에서 말한 기능을 추가하는 것은 그들에게 있어서 어려운 일이 아니며, 애플과 구글은 유저가 자신이 다운로드 받은 앱을 top-ranking 페이지에서 숨겼다가 다시 볼 수 있는 옵션을 추가할 수도 있다고 말한다. 

랭킹 차트의 높은 쪽에 위치해야만 하는 것의 중요성은 개발사들 사이에서 모든 종류의 왜곡된 행동들을 야기 시켰다. 타깃 랭킹에 올라가는 데에 충분한 다운로드를 기록하기 위해 비용을 쓴다든지 하는.

그러한 한방에 터트리는 마케팅 캠페인 – burst campaign” , 개발사가 앱 론칭 시점에 높은 랭킹으로 올라갈 수 있도록 수 만달러의 비용을 써야 하는 마케팅 캠페인 방법이 수년간 사용되어 온 것이다.

Original Post on HERE!


Pretty Pet Salon Maker Animoca Raises Funding From Intel Capital, IDG-Accel
By Kim-Mai Cutler @ Insidemobileapps, Nov 15th, 2011

홍콩 기반의 150개의 앱을 iOS와 안드로이드 플랫폼에 론칭한 Animoca Intel Capital IDG-Accel 로부터 공개되지 않은 규모의 첫번째 라운드의 벤처 캐피탈 펀딩을 받았다고 밝혔다.


[Pretty Pet Salon 트레일]

이 회사는 2011 1월에 모 회사의 모바일 앱 부문으로 시작해서 이름을 얻었고, 디지털 미디어 회사들을 위한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를 만들고 있는 13년 된 회사인 Outblaze spinout 이다.

Animoca 2011 1월에 시작 한 뒤 빠르게 2 1백만 다운로드를 돌파했고, 2011년 중순엔 30 -40 명의 직원을 두고 있다. 지금은 거의 2배인 4천만 다운로드를 기록하고 있는데, 이번 펀딩으로 Outblaze 와는 별도의 회사가 되었다.

 

Animoca 는 한 주에 2-3개의 앱을 찍어낼 수 있는 능력을 가진 회사다. 소수의 프랜차이즈 앱에 집중 하는 다른 개발사와는 다르게, Animoca 의 매출은 여러 방면에 걸쳐 있는 수십개의 다양한 앱들에서 나온다.

홍콩에 기반을 두고 있는 이 회사는 또한 다른 서구 개발사들보다 떠오르고 있는 중국 스마트 폰 사용자들에게 앱들을 공급할 수 있는 보다 나은 위치에 있다.

“Animoca 를 만든 지 겨우 10개월 만에 우리는 Animoca 를 세계 최대의 앱 게임 회사중 하나로 만들었습니다.” 라고 Animoca CEO David Kim 은 주장했다.

Animoca Intel Capital 이 모바일 게임 분야에 투자한 유일한 회사는 아니다. Intel Capital 2011 5월에 상해의 The9 과 함께 Crowdstar 23백만불을 투자했고, OpenFeint 2010 10월에 3백만불을 투자하며 지분 10.7 % 를 소유하고 있었으나, OpenFeint GREE 에 매각될때에는 그 3배에 해당하는 수익을 올렸다.


Original Post On HERE! 

Prolific Hong Kong Game Studio Closes Funding Round

by Steven Millward @ Penn Olson, Nov., 23rd 2011

150개 이상의 앱을 iOS와 안드로이드 플랫폼에 론칭한 2011 1월에 시작한 홍콩 게임 개발사인Animoca Intel Capital IDG-Accel 로부터 공개되지 않은 규모의 Series-A 의 벤처 캐피탈 펀딩을 받았다고 밝혔다. 최종 펀딩 금액은 밝혀지지 않았으나, 1천만불을 상회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Animoca Pretty Pet Salon, Pretty Pet Tycoon, Cinderella Café 같은 깜찍한 느낌의 캐쥬얼 게임들을 Dream Cortex 라는 모바일 게임 브랜드로 내놓고 있다. Animoca 는 또한 Baby Cortex 라는 브랜드 부문도 가지고 있는데, 이 부문에서는 Baby Flash Cards, Alphabet Car 같은 어린이들을 위한 에듀테인먼트앱들을 만들고 있다. 대부분의 Animoca 게임들은 다운로드가 무료이나 앱 내 구매 (IAP) 와 광고로 매출을 내고 있다.


 

                                                        [Pretty Pet Tycoon]

Animoca
의 커뮤니케이션 매니저인 Ibrahim El-Mouelhy 는 모회사인 Outblaze Vntures 는 이미 tech 분야에서 12년의 업력이 있으며, 최근에는 모바일로 주력분야를 바꾸고 있다고 밝혔다.

Press Release 에서 CEO 이며 공동 설립자인 David Kim 수십 개의 top 랭킹된 앱들과 4천만건이 넘는 전체 다운로드와 더불어서 Animoca 를 만든 지 겨우 10개월 만에 우리는 Animoca 를 세계 최대의 앱 게임 회사 중 하나로 만들었습니다. 우리의 목표는 Animoca 브랜드를 스마트 폰 게임부문에 있어서 세계적인 선두주자로 만드는 것입니다. Intel Capital IDG-Accel 의 이번 투자는 그러한 우리 노력에 있어서 아주 결정적인 것입니다라고 밝혔다.

Original Post On HERE!


Outblaze Gets Outblaze Gets to 30M Installs, Sees 30% Higher ARPU on Android Than on iOS

 Kim-Mai Cutler @ insidemobileapps, Sep. 8th, 2011

한 주에 2-3개 게임을 론칭하는 독특한 전략을 가지고 있는 홍콩 개발사인 Outblaze 가 자사의 모든 게임 타이틀이 3천만 건의 다운로드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2011 7월에 이 회사에 대해 처음 언급했을 때에는 Pretty Pet Salon 한 개 타이틀이 히트 했었는데 이제는 이 60명 짜리 모바일 게임 개발사는 월 5백만건의 다운로드를 각각 150만건은 안드로이드로부터, 나머지 350만건은 iOS 로부터 거두고 있다. 두 곳에서 모두 매월 2-30 % 증가하고 있으며, 이제는 게임 타이틀 중 80% iOS이고 20% 가 안드로이드 인데, 이를 5050으로 맞추는 게 이들의 목표다.

 

그러나 안드로이드는 iOS 보다 30% 높은 ARPU 를 나타내고 있다. Ceo Yat Siu 는 이러한 결과는 Outblaze 가 품질 테스트에 굉장한 신경을 쓴 결과라고 밝혔는데, 안드로이드 시장은 상대적으로 경쟁이 덜하고 게임과 호환되어야 하는 기기 숫자가 더 많으며, 유저의 안드로이드 기기에서 실제 동작하는 어떠한 게임들도 유저들의 눈에 띄게되고 그 게임에 유저들이 끌리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우리는 아주 뛰어나거나 굉장한 개발방식을 가지고 있지 않아요. 그저 보다 많은 기기에 게임들이 호환될 수 있게 하는 것 뿐 이예요. 사람들은 안드로이드에서 monetize 가 안 된다고 말합니다만 저는 솔직히 그것은 아니라고 봅니다.” 라고 최근에 특정 게임으로 구글 플랫폼에서 30% 이상의 ARPU 를 기록하고 있는 DeNA Gameview Studio 가 말한 것을 되풀이 하고 있다.

Outblaze 는 또한 그들의 게임을 공격적으로 업데이트 하고 있는 데, Pretty Pet Salon 의 경우 지금까지 36번의 업데이트를 해왔다. Siu 유저들이 지루해 하지 않습니다. 새로운 게임 컨텐츠에 고마워하지요라고 말한다.

Outblaze 는 또한 유저 유치를 위해 여전히 똑 같은 채널들을 이용하고 있는 데 Flurry, Tapjoy, W3i 그리고 Mdotm 같은 회사들이다. 이들은 애플이 offer walls 를 단속하기 시작한 이후 그다지 효율적이지 않은데도 불구하고 말이다. (* 이 글을 포스팅 하는 2012 1월 현재에는 사용하지 않고 있으리라 짐작된다. 지난 2011 10월 애플이 공식 금지했기 때문에). 그들은 AdMob 을 평가절하 하고 있어요 라고 Siu 는 말했다.

우리는 iAd가 지금은 더 잘 돌아간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낮은 수치로 시작하지만 iAd팀이 몇주 동안 게임을 위한 캠페인을 최적화 시켜주게 내버려 두면 됩니다.”

다른 개발사들처럼, Outblaze 도 중국이 세계에서 2번째로 큰 트래픽을 기록하는 나라가 될 거라고 보고 있다. 하지만, 기본적인 현지화만 해두고 있고 정확한 유통 전략을 수립하고 있지는 않다. 이유는 중국에서의 monetization은 서구 시장보다는 떨어지기 때문이다.

중국은 실제로 사람들이 콘텐츠에 대해 비용을 지불하는 쪽으로 나아가고 있어요. 문제는 현재의 시스템이 신용카드에 너무 의존하고 있다는 게 문제.” 라고 Siu 는 밝혔다.

중국에서의 안드로이드 마켓에 대해서, Outblaze 는 다양한 안드로이드 앱 스토어들과 Pre-Install deal 을 진행할 예정이다. Siu 는 중국 문화부가 결국에는 웹기반 게임에 대해 했던 것처럼, 모바일 앱 스토어를 보다 면밀하게 규제하리라 예상하고 있다. 과거에 중국 정부관리는 WoW 같은 게임 내에서 시체, 해골 그리고 피 등에 관한 tone down 을 요구했었다. 

Original Post On HERE!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