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ocial Entertainment/Perspectives

AppTap, 앱 발견은 검색이 아니라 Serendipity 라고 답하다.

by markynkim 2012. 1. 14.

App Discovery 에 있어서, 검색은 뭔가 아쉬운 점이 있다라고 생각 했었는데,  AppTap 이라는 회사가 Serendipity 라는 컨셉을 들고 나왔고, 북미 온라인 게임 퍼블리셔로 유명한 OutSpark 에 투자했던 Syncom 이 이 회사에 투자했다는 소식이 오늘 올라 왔다. 작년부터 InsideMobileApps, TechCrunch, GigaOm 등에서 App Discovery 에 대한 글들이 부쩍 많아 졌고, VentureBeat 는 2010년 가을에 DiscoveryBeat 라는 컨퍼런스 까지 개최했었는데, 올해엔 과연 정말 의미 있는 성과들이 나올 지 궁금하다. 역시 발번역.


 

AppTap Secures $4 mil. In Growth Capital from Syncom and

New Atlantic Ventures

By Business Wire, Jan 12th, 2012

 

AppTap 이 기존 투자자인 New Atlantic Ventures 가 참여하고 Syncom Venture Partners 가 이끈 기관투자로부터 4백만 불의 투자를 받았다고 밝혔다.

 

AppTap 은 투자금을 국제적인 미디어와 이통사에 걸쳐 (*Sprint, AOL, USA Today 등) 월 15천만건 이상의 추천을 제공하고 있는 그들의 app recommendation 서비스를 증대시키는 데 사용할 예정이다. AppTap 은 또한 개발사들을 위한 app 광고 능력 증대와 글로벌한 유통 파트너십을 확대하는 데에도 투자금을 사용할 예정이다.

 

스마트폰 사용은 이제 하나의 생활방식이고 태블릿을 채택하는 것은 시대에 뒤쳐지는 것이 아닙니다. 모든 눈들이 모든 종류의 스마트폰과 태블릿들을 유용하게 만드는 앱들에 쏠려 있는 이유죠.” 라고 New Atlantic Ventures Managing Partner 이자, AppTap 의 이사회 멤버인 John Backus 는 말한다.

 

앱들은 스마트폰과 태블릿 판매에 지대한 영향을 끼치고 있어요. 앱 경제는 2011년에 3배로 커져서 15천만불 매출을 냈고, 3년 후에는 60억불짜리 시장이 될 겁니다. 앱들은 우리들이 엔터테인먼트, 게임, 라이프스타일 그리고 간단한 유틸리티를 소비하는 방식을 바꾸고 있어요.: 하지만, 역사적으로 앱을 발견하는 것과 개발사들이 앱을 마케팅 하는 방식은 너무 제한적이었습니다.(too narrow)

 

AppTap 은 앱을 소비자들이 읽고 있는 혹은 보고 있는 컨텐츠의 바로 곁에 두어서 앱 발견 프로세스를 뜻 밖의 재미있는 것으로 (serendipitous) 만들 겁니다.


                             [AppTap Executive Member, 사진 왼쪽이 CEO 인 Matt Callaway]

AppTap 은 다음의 사람들을 위한 앱 추천과 광고 네트워크 입니다.   

 

n  Consumers: 소비자들은 그들의 관심사와 관련이 있는 앱들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그저 그들이 좋아하는 사이트를 방문 하는 것으로 말입니다. AppTap 은 사용자가 읽고 있는 기사나 검색하고 있는 주제를 기반으로 contextually (문맥적으로) 연관이 있는 앱의 추천을 제공합니다. 게다가, 사용자의 페이스 북 인증을 통한 AppTap 커뮤니티에 접속하게 되면, 앱들을 사용자의 페이스 북이나 트위터 친구들과 함께 공유할 수 있으며, 앱의 발견에 대해서 비평적인 소셜적인 관점도 추가할 수 있습니다.

 

n  App Developers: 앱 개발사들은 AppTap 의 미디어와 이통사 파트너들에 걸쳐있는 유료 앱 스폰서 쉽을 통해서 보다 많은 잠재 앱 유저들에 다다를 수 있습니다. 앱들은 사용자들의 컨텐츠의 일부분 혹은 종종 무시되고 (사용자들이 검색한 내용과는) 상관없는 광고들과는 반대로 사용자들의 검색 경험의 일부분으로서 프로모션 됩니다.

 

n  Media Companies, Carriers and other distribution partners: 미디어 회사들, 이통사 그리고 다른 유통 제휴사들은 앱 추천들을 통해서 사용자들의 참여와 매출 증대를 꾀할 수 있습니다. 파트너들은 그들의 사이트에 AppTap 5분 내로 통합할 수 있으며, 파트너사의 유저들이 관심 있는 기사를 읽을 때나 관심 있는 주제를 검색할 때, 유저들에게 앱을 발견하고 공유할 수 있는 개인화되고 소셜적인 방법을 제공합니다.

 

앱 스토어에서, 대부분의 사람들은 사용 가능한 수 백만 개 앱의 겉조차 거의 핥을 수 없고, 앱 개발사로서는 애플과 구글에 의해서 그들의 비즈니스가 featured 된다는 기대를 할 수 없습니다. 모바일 앱들은 태생적으로 컨텍스트 (문맥, context) 에 더 가치가 있습니다. 우리가 AppTap 에 투자한 이유는 AppTap 팀이 앱스토어 외부에서 앱 발견의 문제에 대응할 수 있는 unique 하고 확장 가능한 방법을 구축했기 때문 이예요. 컨텍스트에 있어서. (문맥을 다루는 방식으로요, in context)” 라고 이번 투자로 AppTap의 이사회 멤버로 합류한 Syncom Venture Partners Roy Kosuge 는 말한다.



앱들의 범람으로 재능 있는 앱 개발사들이 사라지고 있고 소비자들은 그들의 관심사와 연관이 있는 앱들을 찾아내기 위해 여전히 허우적거리고 있어요. 타깃화 되고 광범위하게 이용 가능한 App Discovery 는 앱 에코시스템을 번창하게 하는 데 필수적 이예요. AppTap 에서의 우리 미션은 어느 곳에나 컨텍스트 (문맥적인, contextual) 한 앱 추천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소비자들과 앱 개발사들의 needs 에 대응하고, 우리의 미디어와 이통사 파트너들에게 어떤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 이라고 AppTap CEO Matt Callaway 는 밝혔다.

 

Matt Callaway UGO.com, SEGA, EA AOL 등에서 consumer product service 를 성공적으로 개발, 론칭한 경력이 있는 알려진 기업가이다.       

Original Post On HERE!


 

Serendipity, Not Search, Finds Top Apps

By John Backus (Managing Partner, New Atlantic Ventures) @ Huffington Post, Jan. 13th 2012

 

스마트 폰과 태블릿의 폭발적인 성장세에 대해 언급하는 많은 글들이 있지만, 앱들은 스마트 폰과 태블릿을 쓸만한 것으로 만들고 그것들을 소유하도록 만들고 있다. IDC 는 모바일 앱 다운로드가 2015년에는 거의 1827억 회에 이를 것으로 예상했다. 이제 거의 1백만 개에 육박하는 앱들이 있으며, 대부분 애플과 안드로이드 기기들을 위한 것이다. Gartner 는 앱 스토어에서만 앱 매출이 2014년에 580억불에 달할 것으로 추정했다. 앱은 big business .

 

하지만 이런 엄청난 규모를 가진 앱이 개발사와 소비자 모두에게 진정으로 복잡한 문제들을 만들고 있다. 개발사로서 당신 회사의 앱은 (이 엄청난 규모를 자랑하는 앱 들과) 어떻게 분명히 다른가? 소비자들에게 있어서는 알맞은 앱을 찾는다는 것은 건초더미에서 바늘을 찾는 격이다.

 

일반적인 통념으로는 검색이 답이라고 제안한다. Chomp, Quixey 그리고 심지어 야후 조차 검색으로 앱을 발견하도록 하고 있고, 다른 회사들은 다양한 알고리즘, 소셜 네트워크와 게임을 통해서 유저들의 앱 검색을 도우려 하고 있다.

 

나는 이러한 모든 접근방법에 동의하지 않는다.


 

앱 발견에 있어서 검색은 답이 아니다 – top 앱을 찾는다는 것은 어떤 뜻밖의 즐거움(serendipitous) 이다.

 

우리는 최고의 앱들을 식당에서 친구와 얘기 하면서, 앱에 관해 언급하는 블로그나 기사를 읽으므로써 혹은 추천 리스트나 top 10 리스트에서 우연히 발견하게 된다.

 

만난지 한 달이 안된 스마트 폰 앱을 만들고 있는 어떤 기업가는 당신 회사의 앱을 어떻게 마케팅 하실 건가요?” 라는 질문에 제대로 된 답을 하지 못한다. 이런 질문에 대해 대개 애플이 제 앱을 feature 해줄 겁니다라든가“, “다른 앱들에 제 앱을 광고할 작정입니다.” 같은 답들을 하게 되는데, 어느 것도 설득력 있는 대답이 안되고 개발사들이 big business 를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될 것 같지 않다.

 

우리는 VC 미디어의 거인인 Syncom 과 더불어 serendipity 가 앱 발견 프로세스를 주도할 것이라는 데에 돈을 걸었다. 그것이 우리가 AppTap 에 투자한 이유다. 오늘날 광고 네트워크가 하고 있는, 소비자가 지금 보고 있는 웹 페이지에 근거해 광고를 제공하는 일과 비슷하게, AppTap 은 소비자가 보고 있는 것과 같은 컨텐츠에 근거해서 앱을 제공한다.

 

스포츠 면에서 기사를 브라우징 하고 있는 USA Today Online 독자는 스포츠 관련 앱을 보는 것에 관심이 있을 것이다. TUAW (The Unofficial Apple Weblog) 방문자들은 최신의 애플 아이폰 이나 아이패드 앱들에 대해 아주 흥미로워할 것이다. 하지만, 광고에 의해서는 아닐 것이다. 반대로 아이폰에서 Pandora 를 듣는 사람들은 Pandora 에서 번쩍이는 광고를 확인해보는 것에 그다지 흥미를 보이지 않을 것이다.

 

따라서 만일 개발사라면, incented downloads (*다운로드를 받으면 어떤 인센티브를 다운로드를 받은 사람에게 주는)를 통해 소비자들이 당신 회사의 앱을 다운받게 끔 하는 속임수를 그만둬야 한다. 랜덤하게 돌아가는 앱 광고를 하면 안 된다.

Run-Of-Site (*ROS,
광고주가 특정 광고 영역을 지정하지 않고, 한 웹 사이트 내에서 임의의 광고 영역에 배너 등 온라인 광고를 게재하게 하는 방식의 광고 형태. 출처
: http://goo.gl/nLS4d) 배너 광고를 너무 연상시킨다. 그리고 다른 누군가의 앱 스토어에 featured 되기를 바라는 것은 좋은 전략이 아니다.

 

대신에 소비자들이 당신의 앱을 발견할 수 있을 것 같은 곳에 당신의 앱을 집어 넣어라. 그러면 실제로 당신 앱에 관심이 있어 하는 유저들과 더불어 당신 앱의 성장을 함께 할 것이다.

Original Post On HERE!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