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ocial Entertainment/Articles & Posts

New Platform for Building Social Games

by markynkim 2008. 8. 22.
A New Platform for Building Social Games

Sharendipity 는 Social Game 개발용 신규 platform 이다. 설립된 지 1년이 넘은 회사이긴 하지만,  Sharendipity Platform (비록 알파 버전이지만) 은 Social Game 디자인을 간소화 하고 모듈화 시킬 수 있는 최초의 강력한 Tool 이다. 다음은 개발자 중 한사람인 Greg Tracy 와의 인터뷰 내용이다.

Q: Sharendipity 를 모르는 분들을 위해 간략한 설명을 부탁한다.

A: Sharendipity 는 게임과 interactive media application을 개발하고, 유통시키고, 발견해 내기 위한 협업 platform 이다. 창조성만 요구되고, 프로그래밍에 대한 전문성은 필요치 않는다!

웹 기반의 drag-and-drop 환경은 신규 캐쥬얼 게임과 멀티미디어 application 의 신속한 개발을 가능하게 하고, 그것을 사용자의 Social Network 나 웹사이트를 통하여 쉽게 공유할 수 있도록 해준다.

Sharendipity 에는 독특한 확장성이 있다. 각 개인들은 게임 캐릭터, 행동양식, 특수효과, artwork 그리고 sound 와 같은 모듈화된 컨텐츠 library 의 성장에 기여하고, 그런 library 들이 새롭고 놀라운 방법으로 통합되게 된다.



Q: Sharendipity 가 Facebook 에는 적용되었는 데, 다른 Social Network 에는 적용되지 않는 가?

A: 유통 채널의 수와는 상관없이 지원할 수 있도록 user 아키텍쳐를 만들었다. 따라서, 비록 현재는 Sharendipity 가 Facebook 과 우리 자체 웹사이트 만을 통해 뿌려지고 있지만, 다른 Social Network 에 지원하는 것도 우리 계획상에 있다. 그래서, 현재는 사용자들이 Facebook과 sharendipity.com 사이에서만 서로 협업하고 컨텐츠를 공유할 수 있지만, 향후 가까운 시일내에 다른 Social Network에서도 사용이 가능 할 것이다.

현재까지 Sharendipity 에 대해 언급되어진 것을 종합해 보면, 그 어떠한 프로그래밍 skill 을 가지고 있지 않은 게임 개발자가 되고 싶어하는 사람들을 위한 완벽한 tool 이라는 것이다.

Sharendipity 와 더불어 만들어진 몇몇 샘플 게임 application 을 본 적이 있는 데, Sharendipity 가 가지고 있는 능력을 잘 보여주고 있었고, 아주 간단했다. 얼마나 더 복잡해야 하나? 가령, Bejeweled 같은 게임을 개발하기 위해 얼마나 많은 script 를 알아야 하나.

우리는 Sharendipity 유저들이 만든 Bejeweled 와 유사한 게임을 가지고 있는 데, 이 게임과 관련된 logic 이 (Bejeweled) 보다 복잡하긴 해도, Sharendipity 의 진정한 강점은 그런 logic 을 담아 놓고 비슷한 logic을 필요로 하는 어떠한 게임에다가도 재활용 할 수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게임개발에 있어서)  "어려운" 부분들을 고려사항에서 생략할 수 있으므로, 엄청난 scale의 창조성을 발휘할 잠재력을 내포할 수 있는 것이다.

Q: 여전히 플랫폼의 "내부구조 (under the hood)" 에 들어가 볼 수 있나 그리고 code 를 변경할 수 있나?

A: 그렇다. 보다 많은 기술적인 지식을 가지고 있는 유저들이 Sharendipity 내의 drag-and-drop 가능을 활용하여 (sharendipity 내에 축적되어 있는) 게임의 logic들과 게임의 다른 action들을 서로 짜 맞추거나, javascript 인터페이스의 장점을 이용할 수 있거나 전통적인 용어 정의에 의해 코딩할 수도 있다.

Q: 디자인 프로그램인 Dreamweaver 와 많이 유사한 것인가: 배우기 쉬우나 master 하긴 힘든?

A: 아주 적절한 비교다. 하지만, 만일 Dreamweaver 를 가지고 당신이 서로 다른 5개의 웹사이트에서 좋아하는 5가지 요소를 골라내어 당신 자신의 웹페이지에 끼워 넣는다고 상상해보라.

그리고 Dreamweaver 를 통해 (골라낸 5가지 요소의) 그 기능들을 확장하고 그 결과물들을 Dreamweaver 커뮤니티에서 공유한다고 상상해 보라. Sharendipity 는 독특한 확장성을 가지고 있고, 새롭고 창조적인 소프트웨어 아이디어를 실행할 수 있도록 촉진해주는 굉장한 기회를 제공한다.

Q: Sharendipity 를 통해 어떻게 게임 개발 체험을 할 수 있나? 비록 GUI 인터페이스 정도라 할지라도, 얼마나 많은  Syntax, Event Ordering 그리고 기타 여러가지가 작동하나?

A: 일단 Syntax를 포함하는 issue 들은 제거된다. 그러나, 만일 Sharendipity 사용자가 완전히 새로운 logic 을 개발하고자 한다면, 기본적인 프로그래밍 컨셉을 이해하고 있어야 할 필요가 있다. (기본적으로 Sharendipity 에서는 프로그래밍에 관한 지식이 필요없지만 말이다.)
바라건대, 그러한 사용자들 (완전히 새로운 logic 을 개발하고자 하는 Sharendipity 사용자) Sharendipity 커뮤니티에서 (개발하고자 하는) logic 을 발견하고 재활용할 수 있으면 한다.

우리는 또한 component 개발자가 integration point 를 정의 할 수 있도록 하는 툴을 개발중이다. 즉, Sharendipity 커뮤니티 내의 모든 모듈화된 요소를 위한 사용자 정의 위자드 같은 것들이다.

커뮤니티 내에 축적된 logic, 게임 캐릭터, 행동양식, 특수효과, 사운드 등의 것들을 서로 유기적으로 연결 시키는 데 있어서 "어떻게 연결하는 가?" (연결 순서와 같은) 문제를 걱정하는 것 보다는, "무엇" 을 제공해야 하는 가? 만 알게되게 끔 말이다.
 
가령, 예를 들어, 당신이 당신의 게임 내에 스코어보드를 적용하고 싶어 한다면, 그 스코어보드를 만든 개발자는 당신이 어디에 그 스코어 값이 저장되게 할 것인지 구체적으로 지정할 수 있도록하는 integration point 를 제공하거나, 스코어를 업데이트 하길 원할 때 사용할 수 있는 어떤 action 을 사용자에게 제공할 것이다. 각 component 의 개발자들은 이러한 ingeration point 를 그들 스스로 결정할 수 있다.

Q: art 와 animation 작업물의 통합은 어떤 가?

A: 기초적인 animation 이 어떤 프로그래밍이나 움직이는 gif 등으로 만들어질 수 있긴 하지만, Sharendipity 는 Studio 8 (에니메이션 제작 툴) 과 동일한 에니메이션 제작 툴을 제공하진 않는다.

Sharendipity 내의 모든 핵심 object들은 관련된 image 도구들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Sharendipity 사용자는 그저 어떤 image 를 해당 object 에 drag-and-drop 만하면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Action 또한 object의 image 들을 다양하게 변화시키는 데 쓰이거나 혹은, 움직이는 GIF 에서 프레임으로 나아가게 하는 데 쓰일 수 있다.

Q: 프로그래밍적으로 힘든 부분에 도움을 주는 툴이기 때문에, 혹시 artwork 측면에 소홀한 부분은 없는가?

A: Artwork 도 게임 캐릭터, 행동양식 또는 사운드 처럼 공유될 수 있다. 우리는 Sharendipity 내의 커뮤니티들을 사용자들이 가지고 있는 artwork 에 대한 skill 을 프로그래머들이 복잡한 알고리즘에 서로서로 기여하는 것 처럼 똑같이 기여할 수 있도록 발전 시켜 나갈 것이다. 또한, artwork 개발자들이 그들의 작업물을 Sharendipity 가 아닌 외부에도 제공할 수 있도록 third-party 파트너십을 맺을 계획을 갖고 있다.

또 다른 "멋진" 시기도 있었는 데, Sharendipity 의 핵심 기능으로부터 Painterdipity 라는 기초적인 수준의 그리기 application 을 개발했을 때였다. 흥미로운 것은 향후에 Sharendipity 커뮤니티가 이 그리기 application 을 보다 정교한 수준의 application 으로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는 것이다. 아마도 "artwork 측면에 소홀한 부분에 도움을 주는" 특별한 툴과 더불어 말이다.



Q: 주류 게임 개발자들을 위한 툴인 "Unreal Kismet" 은 level event 를 만드는 데 필요한 code line 들을 작성할 필요가 없이 Unreal Script 를 사용할 수 있게 끔 비쥬얼 GUI 를 제공하고 있는 데, 원래는 개발자들이 작은 양의 event 를 만든 다음, Microsoft Visio 처럼, 그것들을 서로 연결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것과 Sharendipity 를 비교한다면?

A: 몇가지 측면에서 다른데, 가장 중요한 것은, Kismet 을 사용하더라도 여전히 code 를 생산해야 한다는 것이다. Kismet 은 단지, logic 을 좀더 단순하게 비쥬얼화하고자 하는 것 뿐이다. Sharendipity 는 종합적인 개념을 제공하고, code 생산의 필요성을 완전하게 제거한다.

사실, Sharendipity 사용자가 자신의 게임내에서 악당 캐릭터의 행동양식을 개발하고자 할 때, code 를 생산할 필요가 없다. 이것이 사용자가 즉시, 개발한 logic 을 살아있는 환경에서 보고, 테스트 하고, 부분개량 (tweak) 할 수 있는 이유다. Sharendipity 를 사용하면 컴파일 단계가 필요없다!

Q: Sharendipity 는 Facebook 의 Social Game 을 위한 첫번째 "게임엔진" 이다. 첫번째라는 속성상, Sharendipity 가 Social Game 분야에 있어서 "언리얼 엔진" 이 되리라 보나?

A: 다른 사람들도 그렇게 보아주면 좋겠다.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수 있는 툴의 주도권을 사용자들에게 있게 하는 데에는 정말 많은 기회들이 있다. 프로그래밍이 점점 교육의 새로운 한 형태로 변해가고 있고, 만약에 프로그래밍이 단순화 될 수 있다면, 모든 사람들이 새로운 방식으로 서로 상호작용하기 시작할 수 있고, 그들의 특정 요구사항에 맞게 끔, 서로가 만든 component 들을 꿰 맞출 수 있을 것이다.

Q: 앞으로 어떤 변화가 있을 것으로 보나?

A: Sharendipity 내의 핵심 프로그래밍 적 요소와 관련해서는, 사용자가 우리를 이끌어 주길 바란다. 비록, 시스템 내부에서 우리가 많은 기술적인 문제점들을 보완하고 있지만, 사용자의 시각에서, 사용자가 스스로 확장시키고, platform 의 최상위에서 개발함에 따라 모든 혁신사항들이 나올 것이다. 이미, 핵심 툴부분에 있어서 진정한 혁신사항들이 이루어졌고, 앞으로 더 자주 "얘네들이 이걸 대체 어떻게 만든 거지?" 라고 우리 스스로 놀라워 할 것이다. 예를 들면, 비록 개발하고 있는 application 이 흔들려 보임에도 불구하고 Sharendipity 의 디스플레이 부분을 조작해서 제대로 보일 수 있는 방법을 어떤 사용자 한 사람이 알아낸 적이 있다. 그 방법은 이제 서로 공유되었고, 이러한 일들은 Sharendipity 내에서의 중요한 행동양식인 것처럼 보이기도 한다.

아직도 많은 대형 프로젝트들이 있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실제적인 가치를 가지는 (게임을 이루는) 요소들을 위한 시장을 지원할 수 있는 것이다. 우리는 Sharendipity 사용자가 그들이 작업한 결과물을 현금화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기를 바란다 Second Life 나 IMVU 처럼.    

Original Po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