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ocial Entertainment/Articles & Posts

"Awesome" Article from MSNBC.COM about "Social Gaming"

by markynkim 2008. 8. 19.

MSNBC.COM의 Citizen Gamer 칼럼에 Social Game에 관한 글이 올라왔다.

수많은 전문가와 현업 종사자들이 이미 이 분야에 대해 언급한 적이 있고 지금도 또한 언급하고 있지만, 누구 말 대로, Social Game 이 뭔지 어머니에게 조차 설명할 수 있을 정도로 친절한 글이다.

다만, 의도적이었는 지 아니면 말 그대로 실수 였는 지 모르겠지만, "Myface"와 "Spacebook" 이라고 쓴 점이 재미있다.

FacebookMyspace, 특이한 게임과 플레이어들을 경쟁적으로 (unleash) 세상에 내놓다.

by Winda Benedetti

"Who Has the Biggest Brain?" 이라는 게임을 하기 전에, 이런 물음을 자신에게 할 것이다. "내가 정말 이 질문에 대답해야 하나?"

아무튼, 이 게임은 일련의 테스트를 통해 마치 초등학교 때의 호랑이 선생님 처럼 인정사정없이 당신의 지능을 평가한다. 보다 중요한 것은, 이 게임을 Facebook 에서 하게 되므로써 당신의 지능이 친구들이나 가족들과 비교된다는 사실이다.

또한, (이 게임을 하게 되므로써) 당신은 아마도 자신이 머리가 아주 좋은 사람이라고 믿게 되거나, 혹은 당신 또는 당신이 알고 있는 모든 사람이 (평소에 아주 멍청해서) 돌머리라고 생각했던 당신의 룸메이트가 로봇의 인공지능과 같이 명석한 두뇌의 소유자이며, 반면 당신은 네안데르탈인 수준의 두뇌를 가진 것이 아닌가 하는 믿기 힘든 사실을 알게 될 지도 모른다.

이것이 Social Network (SN) 에서의 게임 플레이에 관한 냉정한 현주소다.


                <Who Has the Biggest Brain 플레이 동영상>

하지만, Social Network (SN) 에서의 게임플레이에 대해서 "Scrabulous" 나 "Scrabble" 이란 게임의 팬들에게 물어보면, Wii 나 Playstation 3 가 아닌, Facebook 이나 Myspace 같은 웹 사이트에서 게임을 즐길 수 있는 가장 인기있고, 훌륭한 게임이라고 대답할 것이다.


  <Scrabulous 와 Scrabble 의 동영상 및 저작권 침해에 관한 WSJ.COM 의 리포트 - Scrabulous 를 개발한 인도의 개발자들은 소송을 피하기 위해 최근 "Wordscraper" 라는 이름으로 바꿔 게임을 내놓았다.>

"Who Has the Biggest Brain?"과 같은 두뇌게임이든, "Texas Hold'Em" 과 같은 카드 게임이든, "Friends For Sale" 같이 마치 당신의 친구들을 pet 처럼 사고 팔 수 있는 게임 이든, "Pokey" 처럼 가상의 pet 을 키우는 게임이든 상관없이 말이다.

실제로, Social Network (SN) 에서는 수많은 gaming application 들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으며, 보다 중요한 것은, 이런 SN 들이 사람들로 하여금 게임플레이와 친구맺기, 인맥형성을 한꺼번에 가능할 수 있도록 하나의 편리한 digital package 로 제공하고 있다는 점이다. 기술적으로 네안데르탈인 수준의 두뇌를 가지고 있는 사람조차도 쉽게 이용 가능하도록 말이다.


                             <Pokey 플레이 동영상>

확실히 지난 7월에 있었던 Casual Connect (Casual Game 산업 종사자들간의 Conference) 에서도 Social Game 은 모든 참가자들이 언급하고 있는 것 처럼 보일 정도였으며, 가입자들에게 digital game을 (무료로) 제공하는 것과 동시에 완전히 새로운 형태의 게임을 세상에 경쟁적으로 내놓고 있는 SN들의 전략에 많은 Casual Game 산업 종사자들이 열광하고 있다.

심지어, 게임개발사인 Playfish의 CEO 이자 공동창업자인 Kristian Segerstrale 은 SN 을 일컬어 "이제까지 만들어진 모든 Game Platform 중에서 가장 훌륭한 Game Platform" 이라고 까지 말하고 있을 정도다.

더욱 많은 변화들이 일어나고 있다.

급속하게 성장하고 있는 게임회사 Zynga의 창업자이자 CEO인 Mark Pincus 는 탁자를 둘러싸고 앉아서 친구들과 보드나 카드게임을 즐겼던 때를 회상해 보면, 게임에는 본래부터 사회적, 친목적인 요소가 있었다고 지적한다.

하지만, 비디오게임의 출현과 더불어, 게임을 즐기는 시간들은 (예전보다 더 많이) 혼자만의 시간들이 되어 갔고, 인터넷으로 인해 게임이 본래 가지고 있던 사회적, 친목적 요소를 가진 것으로 돌아갈 수 있음이 가능해졌지만, 사람들은 온라인상에서 자신의 친구들을 찾아낸 다음 게임을 즐겨야 했기에 (예전처럼) 친구들과 게임 즐기는 것을 단념해 왔다고 Mark Pincus는 지적한다.  

하지만, Myface 와 Spacebook 이 성장하게 되면서, 모든 친구들이 편리한 한 장소의 온라인상에서 모일수 있게 되었고, "우리가 주목하기 시작한 것은 친구들을 온라인상에서 쉽고 편하게 찾아낼 수 있게 됨에 따라 한두번의 클릭으로 (친구들과) 게임을 할 수 있게 되거나 심지어 (친구 말고) 내가 알고 있는 다른 그 누군가와 게임을 할 수 있게 된 것이다. 그리고 어느 순간 같은 게임을 즐기는 지인이 폭발적으로 늘어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는 것이다." 라고 Mark Pincus 는 말한다.

이러한 게임을 즐기는 사람들의 숫자는 경외심을 품게 할 정도로 (awe-inspiring) 폭발적이다.

가령, Facebook, Myspace, Bebo, Hi5 에 서비스 되고 있는 Zynga의 "Texas Hold'Em"은 매일 90만명의 사용자를 끌어 모으고 있고, 반면, Playfish의 "Who Has the Biggest Brain?" 은 Facebook 에서만 월 300만명의 사용자를 자랑하고 있다.

이러한 게임들이 사용자들에게 있어서 시작하기 쉽고 편리한 이유는 그들이 좋아 할 게임을 찾아 헤맬 필요가 없다는 사실이다.

그것은 바로 ,Social-Network 게임은 사용자 자신이 플레이하고 있는 게임으로 친구들을 초대하므로써 입소문을 타고 퍼져 나가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며, 그 결과물은 게임 개발자들의 몫이다.
 
"당신이 많은 사람들 앞에 무료로 어떤 것을 내놓으면 사람들은, 당신을 위해 알아서 이를 퍼뜨려 줄 거예요. 굉장한 거예요" 라고 Social Game 분야의 블로거인 Bret Terill 은 말한다.

완전히 다른 플랫폼

Casual Connect 에서의 연설에서 Playfish의 CEO인 Segerstrael 은 게임 개발자들에게 "SN은 완전히 새로운 Platform 이며, 전통적인 비디오 게임시장에 접근하는 방식으로의 접근이 불가능하고, Social Gaming은 (전통적인 비디오 게임 시장 과는) 전혀 다른 성공기준을 가지고 있다고 역설한다.

그는 또한 "Facebook 과 같은 SN에서 융성하려면, 게임 자체는 사람들이 쉽게 플레이에 빠져들 수 있을 뿐 아니라 본질적으로 혼자 즐기는 것보다 여럿이 즐겨야 재미있는 게임이어야 한다"고 말하고, 연설 말미에 (자신이 CEO 로 있는) Playfish 의 "Who Has the Biggest Brain?" 이나 "Word Challenge" 게임에 삽입한 기능 중 하나인 게임랭킹 표(leaderboard)에 친구의 사진이나 친구들이 쌓아놓은 게임의 점수등을 보여주어 서로가 서로의 점수를 쌓아가는 과정을 좇아 가보게 하는 것등이 정말 재미있는 요소라고 말한다. (때때로 창피하기도 하지만).

Terrill 은 Social Game의 또 다른 성공에 대한 필수요소는 "비동기식 게임 (Asynchronous Game)" 이라고 지적한다. 비동기식 게임이란, 당신과 당신의 친구가 온라인 상에서 게임을 즐기기 위해 같은 시간에 온라인에 접속해 있을 필요가 없는 게임을 말한다. 야구 게임의 한 형태인 판타지 리그 처럼 말이다.       

낱말 짜 맞추기 게임인 "Scrabulous" 를 예로 들면, 이 게임은 가파른 성공세를 유지하고 있는 데 그 이유는, 사람들이 한가한 시간에 친구들과 시간과 공간을 뛰어넘어 Scrabble 과 비슷한 게임을 돌아가며(turn) (단어를) 앞뒤로 짜 맞출 수 있기 때문이다.

나를 물어

"사용자들이 흥미롭게 서로 상호작용할 수 있는 방식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라고 "Zombies", "Vampires", "Werewolves", "Slayer" 라는 게임을 개발한 Blake Commagere 는 말한다.

SN 용 어플리케이션을 만들고 있는 다른 개발자들 처럼, Blake Commagere 는 쥐꼬리만한 예산으로 집에서 혼자 개발하는 개발자이지만, 호러무비의 팬으로서 지난 여름 단 몇주만에 "Zombies" 라는 게임을 개발했다.

이 "Zombies" 라는 게임은 이제, Myspace, Facebook, Bebo, Hi5 등에서 서비스 되고 있으며, 화려한 CGI나 복잡한 버튼조작이 필요없음에도 불구하고 현재까지 2천5백만회나 설치가 되었다.

SN 상에서 서비스 되고 있는 게임에 대해서 Bret Terrill 은 "게임 디자인이 좋고, 친구들과 즐길 수 있다는 사실에 충실한 게임이라면, 그래픽이 어떻느냐 하는 등의 문제는 이슈거리가 되지 못합니다" 라고 말한다.

정말로, 다른 Social Game 들과 마찬가지로, Blake의 게임들은 그 기능과 그래픽이 아주 간단하다. SN 에서 친구들을 선택하고 그 들을 "물기" 위해서 그들의 사진을 클릭하면 그 뿐이다. (이 게임 역시 친구들을 게임으로 초대할 수 있다.) 그렇게 하므로써 사용자는 사용자 자신의 Zombie의 power 를 상승시킬 수 있고, 다른 Zombie 들과 싸우거나, 친구에게 먹을거리를 주므로써 자신의 Zombie 레벨을 승급 시킬 수 있다.

"제 게임은 SN 이외의 분야에선 통하지 않을 겁니다" 라고 Blake 는 지적한다.

"Zombies" 와 같은 게임을 만들어서 사용자들에게 (SN 과 같은) 독특한 사회, 친목환경을 이용하는 새로운 게임을 즐길 수 있게 만드는 일련의 게임 개발자 군들이 "게임"에 대한 정의를 새롭게 바꾸고 있다.

Segerstrale 은 "Friends For Sale (사용자가 자신의 친구들을 주식시장의 경매 방식과 같은 방법으로 사고 팔 수 있게 하는 게임) 과 같은 게임이 SN에서 비롯 될 수 있는 일종의 혁신을 잘 나타내주는 대표적인 사례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게임 디자인을 공부하기 위해 책을 볼 필요가 없으며, 그래도 여전히 성공할 수 있다는 사실을 나타내주는 것이지요." 라고 말한다.
 
(성공하기 위한) 올바른 공식 찾기

하지만 새로운 분야에서 일한다는 것은 많은 도전들을 겪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어떤 종류의 게임 플레이가 이 새로운 분야에서 재미를 줄 것인가 하는 것이 이겨내야 할 수많은 도전들 중 하나입니다." 라고 Blake는 언급하고 있고, 그를 비롯한 많은 사람들이 Facebook 과 Myspace가 꾸준히 진화하고 변화하고 있다고 지적한다.

"그런 SN 들이 아직 완성된 것이 아니라는 사실 덕분에, 당신도 역시 아직 완성된 서비스를 즐길 수 없답니다. 즉, 어떻게 SN 에서의 게임 서비스가 변하게 될 지 아무도 모른다는 얘기지요" 라고 Blake 는 말한다.

이러한 무료게임으로 부터 돈을 벌어야 한다는 사실 또한 이겨내야 할 수많은 도전들 중 하나다.

Blake와 같은 수많은 개발자들이 게임내에 등장하는 광고로부터 수익을 올리고 있다. 얼마나 벌고 있는 지 밝히지는 않았지만, 먹고 사는 데엔 충분해요 라고 그는 말한다.

반면, Playfish 와 같은 개발사는 광고 뿐 아니라 게임의 프리미엄 기능에 대해 유료화를 하므로써 수익을 올리고 있다. 여전히 게임에서 사용할 수 있는 아이템을 사기 위해선 별로 돈이 들지 않지만 말이다.

"우린 아직 어떤 것이 올바른 공식인지 찾아내기 위해 노력하는 실험하는 단계에 와 있을 뿐이예요." 라고 말하며 Blake 말을 맺었다.


Original Article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