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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cial Entertainment/Observations

What Will Apple’s New iPad Mean for Third-Party Developers?

by markynkim 2010. 1. 28.

오늘 새벽에 생중계로 iPad 발표 현장을 보았다. 처음 출시가격이 공개되었을 때, 비싼데 하고 생각하고 있었는 데, 전략이었나? 결국 원래 가격으로 떨어지는 것을 보고는 역시 Apple 이다는 생각을 했다. 한국에서는 늦었지만, 이제사 불고 있는 Social Application 개발에 대한 붐에 일조하고 있는 iPhone 등장 이후에, 이 iPad 은 어떠한 영향을 끼치게 될 까. 미국에서의 견해를 실어본다. 


by Eric Eldon @ inside Social Games on Jan., 27, 2010


애플이 그동안 출시하기를 고대했던 Tablet Device 를 이제 막 발표했는데, 사람들의 기대에 부응할 수준이다. 기본적으로 10 인치 짜리 iPod 다. 이 Device 의 출현이 앞으로 소셜 어플리케이션에 어떤 영향을 줄 것인가? 특히, 소셜 게임 분야에.
iPhone 과 마찬가지로, iPod Touch 를 비롯한 다른 기기들은 Mobile Device Market 을 가지고 있다. - iPad 라고 불리우는 Tablet 도 결국 확장해 나가겠지만.

그러나,어떻게? 예상컨대 그 영향력은 지대할 것으로 생각된다. 비록 Apple 의 현존하는 유통 및 유료화 메커니즘에 제한을 받게 되겠지만서도.



iPad 이 가지고 있는 장점들의 조합은 확실히 전도유망하다. 

기존의 앱스토어가 들어가고, 10 인치 화면은 보다 복잡한 어플리케이션들을 구동 시킬 수 있을 것이며, Wifi (3G 옵션) 접속성으로 인해 Multi-User 들이 이용하는 어플리케이션들이 쉽게 등장할 것이다.

AT&T 에서 제공하는 데이터 정액제는 상대적으로 저렴해서, 매월 250 MB 데이터 사용에 $14.99 또는 무제한 데이터 사용에 $29.99 에 시작한다. iPad 기기 자체의 가격도 놀라우리만치 저렴해서 기본 모델 (3G 옵션이 없고, 많은 양의 데이터 저장공간을 제공하지 않는) 의 가격이 $500 에서 시작한다.   

요약하면, 위에 언급한 장점들 때문에, iPad 는 사람들이 보다 저렴하게 구입해서 어느 곳에서나 양질의 어플리케이션 -Third Party 어플리케이션 시장은 이미 여물어 있다. - 을 사용할 수 있는 device 가 될 것이다.
Video 게임 퍼블리셔들은 이미 기대에 부풀어 있다.




iPad의 Hardware 사양은 다음과 같다.

-두께: 0.5 인치
-무게: 1.5 파운드 - 스티브 잡스는 "어떤 노트북 보다 얇으며 밝다" 고 표현했다.
-Display: 9.7 인치 IP LCD
-Processor: 1 GHz "A4" Chip - 고선명도의 video 를 한번의 충전으로 10 시간까지 볼 수 있다.
-Accelerometer
-Compass
-Speaker
-Mic
-Dock Connector
-별도의 Battery (연속사용 - 10시간, 대기- 1개월)
-Wifi
-3G 옵션

이러한 iPad 의 특징들은, Apple 의 소프트웨어 플랫폼과 합쳐지게 되면, 보다 상당하게 부각될 것이며, 경험을 쌓은 iPhone 개발자들은 곧장 iPad 로 확장해 나갈 것이다.




Apple 은 iTunes 에 있는 140,000 여개의 app 들을 iPad 에서도 동작할 수 있도록, iPad 화면 크기에 맞도록 pixel 을 두배로 늘리도록 했으며, iPad 에 맞는 개발 Kit 또한 소개 했다. 그리고 개발자들의 동기 부여를 위해 iPad 를 iPhone 앱의 main 유통 point 로 삼을 것이라고 발표했다.

또 다른 긍정적인 요소: iPad 는 Third Party 개발자들의 공간이라는 것 이외에도 다용도로 활용 될 예정이다.
Apple 은 iPad 용 iWorks 새 버전을 완성했고, iTunes store 같은 서점도 만들었다. 또한 신문사와 더불어서 iPad 맞춤형 컨텐츠 생산 작업도 하고 있다. 물론, iPad 는 현재 Apple 의 다른 device 에서 돌아가고 있는 어플리케이션들 - 주소록, 달력, 메일, 등등 - 과도 매끈하게 연동될 것이다.   
이러한 모든 요소들이 사람들로 하여금 iPad 와 관련되게 할 것이고, 사람들은 third party 앱들을 iPad 를 통해 찾게 될 것이다.



한계

이러한 종류의 device 시장의 성공은 반 정도 밖에 증명되지 않았다. Amazon 의 e-book reader 기기인 Kindle 이나 넷북의 경우가 가장 근접한 예다. 그러나, iPad 는 아주 인상적이고, 전반적으로 잘 해나가리라 생각한다. 특히, Apple 이 iPad 를 저렴한 가격으로 출시했기 때문에, 다른 기기들이 했던 것을 이미 했다.

Apple 은 '개발자들이 iPad 향 으로 개발한다면, 그것은 또 다른 Gold Rush 가 될 것이다'  라고 했다. 그리고 iPhone SDK 처럼, Third Party 개발자들에게 iPad 가 새로운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는 데에 동의한다.

특히, 게임에 있어서는 현금화되는 비율이 증가할 것인데, 이유는 iPad 용 무료 어플을 만드는 것으로 시작해서 가상 상품 (아이템) 판매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 작년 가을에 있었던 iTunes 규정 변경이 의미하는 것은 1세대 iPhone 앱들은 이러한 (처음엔 무료제공 --> 아이템 판매로 수익) 옵션에 효과적이지 못했음을 의미한다.





그러나 iTunes 개발에 존재하는 우려되는 부분은 여전히 있다.

iPad 에는 활발한 인간관계의 'Social Graph (일촌 개념)' 와 Social Graph 에서 오는 Communication Channel 이 내장되어 있지 않다. 결론적으로 Third Party 개발자들에게 이것은 자신들의 어플을 이용해 줄 새로운 user 를 찾아내는 데에 한계가 있다는 얘기가 되며, 더욱이 iTunes 에는 있는, Facebook 이나, MySpace 같은 Social Platform 이나, Ngmoco, Scoreloop, Aurora Feint 같은 게임회사, 또는 광고나 언론의 주목 같은 것들을 이용하여 앱을 성장시키는 수단들을 사용하는 데에 한계가 있게 된다는 것이다.   
한편, Apple 은 또한 앱으로 돈을 벌 수 있는 중요한 수단들을 제한하고 있는 데, 특히, 게임 내에서 통용되는 게임 자체 가상화폐가 그것이다.

많은 개발자들이 올해에는 Mobile Device 용 어플들을 개발 할 것이고, 그 어플들을 Facebook 친구들과 게임을 할 수 있도록 Facebook Connect와 통합하기 위해 많은 일들이 이뤄질 것이다. 가장 최근의 Inside Virtual Goods Report 에서 밝힌 바와 같이, 지금까지는 그러나, 어떠한 Third Party 유통 서비스도, 어떠한 Social Networks 에서도 (Facebook 과 MySpace 를 포함하여) 앱 개발자들이 이익을 내는 데 도움을 주지 못하고 있다.

iPad 가 전체적으로는 잘 할 것이라고 예상한다. 그러나, iPad 는 iTunes 플랫폼을 확장 한 것에 불과하기에 iPad 의 성공은 Apple 의 현재 제한되어 있는 앱의 유통방식과 현금화 정책에 가로막힐 것으로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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