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ocial Entertainment/DATA

중국 온라인 데이팅 시장

by markynkim 2011. 11. 21.
MocoSpace 도 처음에는 남녀들을 서로 연결 시켜주는 데이팅 비슷한 컨셉으로 성장해, 지금은 소셜게임등을 얹은 명실상부한 모바일 소셜네트워크로 자리 매김했다.

게임 이외의 어플리케이션과 FB 외의 Social Platform 에 대해 궁금증이 더해 가던 차에 지인으로 부터 Social Dating Application 의 해외 마케팅을 의뢰받아 진행하고 있는 와중에, 애증의 땅 중국의 Social Dating 시장에 대한 기사와 Nasdaq 상장사의 자료를 번역해 보았다.

5천만명의 등록 유저에 550만명의 MAU, 그리고 120만명의 PU.


By Willis Wee @ Penn Olson
Nov.17, 2011

중국 최대 온라인 데이팅 사이트인 Jiayuan 이 올해 천당과 지옥을 오갔다. 5월달에 NASDAQ에 상장을 했었지만, 3개월후에 언론들로 부터 정밀한 감시를 받은 결과 "원나잇스탠드 사이트" 라는 딱지를 안게 되었다. Jiayuan 의 실명 사용(에 대한 강제성이) 부족한 운영정책은 매춘이나 사기꾼들이 이 사이트를 상업적으로 이용하게 끔 하는 원인이 되었다. 하지만, 실명을 데이팅 사이트에 입력한다는 것이 불편하다는 것 또한 나는 이해하고 있다.




Jiayuan 의 비즈니스 모델은 간단하다. 다른 많은 데이팅 사이트 처럼, Jiayuan 은 다른 유저들에게 메시지를 보낼 수 있도록 허용하는 pro 계정으로 업그레이드 할 수 있는 옵션을 두고 있다. 유저들은 또한, (자신이) 보다 나은 검색 랭킹에 오르기 위해서는 비용을 지불할 수 있도록 했으며, 상대방에게 (좋은)인상을 심어주게 하기 위해서 가상상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했다. 온라인 비즈니스와는 별도로, Jiayuan 은 오프라인 이벤트와 VIP 매치 메이킹 서비스도 갖추고 있다.

Jiayuan 은 사이트로 부터 양호한 매출을 올리고 있다. 3/4 분기 순매출액(결산 전)은 천4백3십만불 (한화 약 140억) 으로서 지난해에 비해 84.5% 높은 것이며, 2/4 분기보다 9.1% 높은 것이다. Jiayuan 은 5천만명 이상의 등록유저가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하지만, 등록유저들 중 대부분은 아마도 훈남과 훈녀들이 얼마나 있는 지 단순 확인하고 사이트를 떠나는 사람들로서 거품이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2011년 3/4분기 평균 Monthly Active User 숫자는 556 만명이며 그 중에서 125 만명이 Paying User다. Jiayuan 이 등록 유저 숫자보다 액티브 유저 숫자를 밝힌 것은 아주 휼륭하다. Sina, Tencent 그리고 Netease 의 Weibo 도 이렇게 했으면 좋겠다.


pro 계정과 검색랭킹을 올리는 것에 요금을 매기는 이외에, Jiayuan 은 결혼하는 커플들을 위한 원스톱 전자상거래 싸이트인 Xique.com 도 운영하고 있다. Jiayuan 은 2003년에 Rose Gong 이 대학시절에 설립되었는데, 그녀의 잘 나가는 친구들이 일하는 데 너무 바빠서 연애할 시간이 없다는 것에 착안했다. 8년이 지난 지금, Jiayuan 은 수많은 남녀들을 커플로 연결시켜주고 있다. 하지만, 아이러니칼하게도, Gong 자신은 여전히 미혼인데- 아마도 그녀의 온라인 데이팅 제국을 건설하느라 너무 바빠서 그런 것일지도 모르겠다.

Original Post On HERE!




§ Jiayuan 은 리딩 중국 온라인 데이팅 사이트. Freemium 모델로서, 유저가 검색은 무료로 시작하지만, 메시지, 뱃지 그리고 특정 검색을 하기 위해서는 비용을 지불 해야 하는 모델로 운영
§ iResearch Jiayuan 이 중국 온라인 데이팅 시장 매출의 44%를 점유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
§ Jiayuan 의 기업공개에 대해서, Jiayuan 344백만 불 (한화 34백억 상당)의 기업가치에서 78백만 불 상당의 자금을 모을 것으로 예상. 2011511DATE 라는 STICKER 로 NASDAQ 상장 예정




iResearch 는 유니크 IP 에서의 방문자수, 유저당 평균 체류시간, 유저당 페이지 에 근거하여 Jiayuan 1중국 데이팅 사이트로 랭크




월간 액티브 유저는(MAU) 전 달에 등록한 유저 중에서 이번 달에 적어도 1 Jiayuan.com 에 로그인 한 유저수, 혹은 한 달에 각각 서로 다른 날짜에 적어도 2번 로그인 한 유저수 (등록과정을 완료하기 위해 하기 위해 방문한 회수 포함), 혹은 이번 달에 새로이 등록한 유저 수를 모두 포함한다.











 
§ 매출의 90%가 온라인 서비스 – “이 부문의 순 매출은 대부분 초기 메시지 발송비용 (2 RMB),
 
정액제 그리고 부가 서비스 (, 가상상품 선물, 검색랭킹 올리기, 대화 서비스, 고단계 멤버
  십
)  

  메시지 서비스 한 부문이 2010년 순 매출의 84.2% (, 217십만 불, 한화 217- 25.78백만*0.842)

§ 매출의 5%가 오프라인 이벤트와 VIP 서비스 
  
1. Jiayuan 은 중국 전 도시에 걸쳐서, 사람들이 모여서 새로운 만남의 기회를 부여 할 수 있 
       는 연평균
670 여개의 모임을 주최하고 있다.    

   2. Jiayuan 특별하고, 개인화된 서비스VIP 고객들을 위해 제공


§
매출의 5% 기타 서비스 (광고) – “다른 서비스 부문의 매출은 주로 광고에서 생성.
 
광고 매출은 기본적으로 온라인 광고에서 파생되는 것들

  “2010.10월에, Jiayuan 웨딩과 이벤트 플래닝 웹사이트인 Xique.com 을 론칭






 
§ Zhenai.com – Zhenai 는 온-오프라인을 혼합한 형태로서 웹사이트와 거대한 규모의 콜 센터를 함께 운영. 유저들을 Zhenai 3000 RMB (450, 한화 45만원 상당) 짜리 매치메이킹 서비스로 유도. 콜센터 직원들이 개인화 된 서비스를 제공. 중국 전역에 걸쳐 공격적인 광고 집행 중

§ BaiheBaihe 는 많은 수의 오프라인 활동을 주최하는 데이팅 사이트. 잠재적인 파트너를 찾기 위해 높은 수수료를 지급하는 VIP 고객에 초점. Baihe Zhenai 의 마케팅 노력에 의해 Zhenai보다 네임밸류가 떨어짐.

§ 다른 사이트들과 비교했을 때, Jiayuan 은 온라인 활동과 유저들간의 상호 활동에 보다 많은 초점을 둠. Jiayuan 의 경쟁사들은 데이팅 사이트와 웹 포털 모두를 포함함.

우리의 주 경쟁상대는 Baihe.com Zhenai.com 을 포함하는 온라인 데이팅 플랫폼이다. 거기에 더해서, Sina, Sohu, QQ 그리고 163.com 같은 인터넷 포털과 Renre.com Kaixin001 같은 sns 로부터의 경쟁에도 직면하고 있다.    




Original Slide on HERE!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