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ocial Entertainment/Articles & Posts

4 Hot Social Gaming Trends to Watch – in GDC 2011

by markynkim 2011. 3. 5.

이번 한 주 동안 게임 산업계의 연중행사 중 하나인 GDC 2011 이 미국 SF 에서 열렸다. 무척 가고 싶었던 행사 이지만, Twitter (트위터를 미디어로 부를 수 있을 지 논란의 여지가 있겠지만, 적어도 나는 그렇게 생각하고 있고, 작년에는 한국의 KAIST 대학원생들이 Twitter 가 미디어에 더 가깝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해서 많은 구미의 전문가들의 동의를 이끌어 낸바 있다.) 를 비롯한 각종 미디어가 관련 소식들을 쏟아내 주어 대충의 분위기 파악 정도는 할 수 있어서 다행이다 싶었다. 

직접 컨퍼런스에 참석하고, Networking 을 할 수 있었던 사람들에 비해서 접할 수 있는 정보의 양이나 질이 같을 수는 없겠지만, 오늘부터 그 동안 keep 해 두었던 관련 소식들을 나름대로 정리 해 보고자 한다. 오늘 어느 분께서 트윗 하셨듯, 사안에 대한 면밀한 관찰을 하고, 사안을 바라보는 데 편견은 없는지 성찰해 보고 난 뒤에야 진정한 통찰이 될 수 있을 것이기 때문에, 제1원칙인 관찰을 잘 하기 위해서라도 catch-up 은 필수다. 

다음은 Mashable 에 실린 올 GDC 2011 에서 논의된 주목해야 할 소셜게임의 4대 트렌드라는 기사이다.


4 HOT SOCIAL GAMING TRENDS TO WATCH

-By Pritta Uppal

Pritta Uppal YooMee Games 라는 회사의 CEO . 회사는 , sns, 모바일 분야에 걸쳐 있는 skill-based 게임들에 토너먼트와 cash prize 제공하는 social competition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다.

 

18,000 이상의 프로그래머, 아티스트, 프로듀서, 게임기획자, 오디오/사운드 전문가, 비즈니스 의사결정권자들을 비롯해 게임 개발에 연관된 모든 전문가들이 이번 주에 Game Developer's Conference 위해 SF 모였다. 작년에는 하드코어 게이머들이 소셜 게임을 게임 산업의 축으로 받아들이는데 주저하는 모습들이었지만, 올해는 의심의 여지가 없었다

소셜게임은 2011년에 10억달러 매출을 상회할 것으로 예상될 정도로 게임 시장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분야라고 여기에 모인 사람들이 말하고 있다. 그리고 단순히 작물을 수확하는 게임 이외에 많은 소셜게임이 존재하고 있으며, 향후에는 혁신으로 가득 게임들이 개발자와 유저들에게 보다 많은 기회를 제공해 것이다.

여기 GDC 2011 에서 논의 되었던 4 소셜게임 주요 트렌드를 소개한다.



 

  1. In-Browser Experience


고품질의 브라우저 기반 게임을 위한 시간이 시작 되었다. 유저들이 보다 풍부한 게임 플레이와 보다 복잡한 3D 소셜게임을 즐길 있을 것으로 기대할 있는 2가지 중대한 발표가 이번 GDC 2011 에서 있었다

하나는 Adobe 가속3D (Accelerated 3D) 지원하는 "Flash Player" 베타를 론칭 했다는 것과, Unity Flash export 능력에 대해 소개한 것이다.

한편, AAA 품질의 MMO, Runes of Magic 같은 게임들도 브라우저로 옮겨가기 시작했다. 잠재고객들이 과거에 등을 돌렸었던 PC 다운로드, 인스톨링, 등록 같은 프로세스를 포기하고

과연 이것(브라우저로 옮겨 ) 이 MMO 새로운 유저들이 몰려올 만들 있을까?

 

  [ADOBE Flash 3D API 코드명 "Mollhill" 을 사용한 Frima Studio 의 Zombie Tycoon] 



  1. Mobile Matter


지난 동안 모바일 폰으로 게임을 즐겨 왔었지만, GDC 25 역사이래 처음으로 올해에는 스마트 서밋이 개최되었다. 서밋은 iPhone, iPad, Android OS 폰과 Tablet 그리고 Blackberry 디바이스와 같은 플랫폼들에서의 게임에 대한 미래에 대해 토의 하고자 기획되었다.

고전적인 MMO 들은 아주 자원 집약적(resource-intensive) 이어서 휴대용 기기에서 구동되는 것은 불가능해 보였었다. 하지만, iPhone iPad 모바일 MMO "Pocket Legends"에서 일어난 일을 보라

게임 기획에 있어서 모바일 MMO 등장은 무엇을 의미하는

게임 기획자들에게 있어서 향후 중대한 도전과제 중의 하나는 고전적인 MMO 특성들을 완전히 새로운 유저 요구사항을 조절하면서 모바일로 이식하는 것이 것이다. 가령 예를 들면, 고전적인 MMO 보다 짧은 게임 플레이 세션 같은.





  1. Augmented Reality 

GDC 스마트폰 서밋에서 Ogmento사의 게임플랫폼 담당 VP 인 Terrance Cohen (http://www.terrancecohen.com) 은 터치 스크린 스마트 폰의 광범위한 수용이 "증강현실 게임의 Perfect Storm 을 만들어냈습니다." 고 말했다.

증강현실이 제공해주는 가능성들을 증명하기 위해 Ogmento 사는 자사의 위치기반 게임인 "Paranormal Activity:Sanctuary" 에 어떤 layer 를 추가 했고, 그 추가된 layer 에서 SF 의 실제 거리를 digital battleground 로 삼아서, GDC 참가자들로 하여금 선과 악의 진영으로 나뉘어 전투를 벌이게 했다.


http://vimeo.com/20255956


가상의 음식을 만들거나 저녁 식사를 서빙 하는 같은 시간 관리나 아주 흔한 일상적인 일을 소재로 하고 있는 소셜게임들은 그러한 소재를 사람들로 하여금 가상의 공간에서 실제로 하게 만듦으로써 기능성 게임을 변화하게 만들 수도 있을 것이다.





  1. Cloud Gaming

 

2 전에 OnLive 자사의 실험적인 클라우드 게이밍을 GDC 에서 소개한 있는 , 그것은 유저에게 클라우드로 부터 스트리밍을 받아서 콘솔 수준의 게임 플레이를 있게 하는 것이었다

이후로 Otoy Gaikai 같은 업체들이  쪽 분야에 합류 했지만, 3 회사 모두 퀄리티의 게임을 TV, 컴퓨터 그리고 micro console 스트리밍 하는 것에만 초점을 맞추었다

[On Live.com]


[Otoy.com]


[Gaikai.com]

그러나 이번 주에 Spoon 이라는 업체는 OnLive 스트리밍 모델을 접목한 클라우드 기반의 게임 서비스를 캐쥬얼 게임에 도입했으며, 유명한 아케이드 게임 타이틀을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있게 했다.


[Spoon.net]

클라우드 게이밍은 속도가 느린 인터넷 연결상황에서도 유저의 컴퓨터 속도에 상관없이 콘솔 수준의 그래픽을 가능 하게 해준다.

이것이 의미하는 것은 현재 소셜게임 기획자들 사이에서 소셜게임을 기획할 흔하게 고려하는  위에서 바라보는 (Overhead View)”, “그리드를 기반으로 하는 게임 풍경 (grid-based landscape)” 보다 훨씬 인상적인 화면으로 소셜 게임을 시작할 있게 되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 어떤 산업도 게임 산업만큼 Web의 엄청난 혁신에 강한 영향을 받은 산업이 없다. 그리고 Wall Street 가 콘솔기기의 급격한 판매량 감소에 대해 우려를 표명했음에도 불구하고, 게임 산업계 전체는 예전에 그래 왔던 것처럼 건강할 것이다

보다 소셜화 되고, 모바일화 되며 on-demand 되는 부분을 수용할 수 있는 능력덕분에.

개발부문에 있어서의 리더십과 새로운 현금화 기법을 적용 시키므로써, 게임산업계는 성공을 지속할 수 있는 환경에 놓여 있다. 그 성공의 모습은 어떨까? GDC 2012까지 기다려 보자.



UPDATE: 포스팅 하려는 데, 추가로 언급된 회사와 영상들이 올라왔다. 그 중 핀란드 회사의 스마트 폰 게임인 “Shadow Cities” 는 꽤 재미있어 보인다.

http://www.gunshine.net/ (In-Browser MMORPG)




http://www.shadowcities.com/ (Augmented Reality / Location-based MMORPG)



http://capitalismking.com/ (Augmented Reality Social Game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