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coSpace 도 처음에는 남녀들을 서로 연결 시켜주는 데이팅 비슷한 컨셉으로 성장해, 지금은 소셜게임등을 얹은 명실상부한 모바일 소셜네트워크로 자리 매김했다.
게임 이외의 어플리케이션과 FB 외의 Social Platform 에 대해 궁금증이 더해 가던 차에 지인으로 부터 Social Dating Application 의 해외 마케팅을 의뢰받아 진행하고 있는 와중에, 애증의 땅 중국의 Social Dating 시장에 대한 기사와 Nasdaq 상장사의 자료를 번역해 보았다.
5천만명의 등록 유저에 550만명의 MAU, 그리고 120만명의 PU.
중국 최대 온라인 데이팅 사이트인 Jiayuan 이 올해 천당과 지옥을 오갔다. 5월달에 NASDAQ에 상장을 했었지만, 3개월후에 언론들로 부터 정밀한 감시를 받은 결과 "원나잇스탠드 사이트" 라는 딱지를 안게 되었다. Jiayuan 의 실명 사용(에 대한 강제성이) 부족한 운영정책은 매춘이나 사기꾼들이 이 사이트를 상업적으로 이용하게 끔 하는 원인이 되었다. 하지만, 실명을 데이팅 사이트에 입력한다는 것이 불편하다는 것 또한 나는 이해하고 있다.
Jiayuan 의 비즈니스 모델은 간단하다. 다른 많은 데이팅 사이트 처럼, Jiayuan 은 다른 유저들에게 메시지를 보낼 수 있도록 허용하는 pro 계정으로 업그레이드 할 수 있는 옵션을 두고 있다. 유저들은 또한, (자신이) 보다 나은 검색 랭킹에 오르기 위해서는 비용을 지불할 수 있도록 했으며, 상대방에게 (좋은)인상을 심어주게 하기 위해서 가상상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했다. 온라인 비즈니스와는 별도로, Jiayuan 은 오프라인 이벤트와 VIP 매치 메이킹 서비스도 갖추고 있다.
Jiayuan 은 사이트로 부터 양호한 매출을 올리고 있다. 3/4 분기 순매출액(결산 전)은 천4백3십만불 (한화 약 140억) 으로서 지난해에 비해 84.5% 높은 것이며, 2/4 분기보다 9.1% 높은 것이다. Jiayuan 은 5천만명 이상의 등록유저가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하지만, 등록유저들 중 대부분은 아마도 훈남과 훈녀들이 얼마나 있는 지 단순 확인하고 사이트를 떠나는 사람들로서 거품이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2011년 3/4분기 평균 Monthly Active User 숫자는 556 만명이며 그 중에서 125 만명이 Paying User다. Jiayuan 이 등록 유저 숫자보다 액티브 유저 숫자를 밝힌 것은 아주 휼륭하다. Sina, Tencent 그리고 Netease 의 Weibo 도 이렇게 했으면 좋겠다.
pro 계정과 검색랭킹을 올리는 것에 요금을 매기는 이외에, Jiayuan 은 결혼하는 커플들을 위한 원스톱 전자상거래 싸이트인 Xique.com 도 운영하고 있다. Jiayuan 은 2003년에 Rose Gong 이 대학시절에 설립되었는데, 그녀의 잘 나가는 친구들이 일하는 데 너무 바빠서 연애할 시간이 없다는 것에 착안했다. 8년이 지난 지금, Jiayuan 은 수많은 남녀들을 커플로 연결시켜주고 있다. 하지만, 아이러니칼하게도, Gong 자신은 여전히 미혼인데- 아마도 그녀의 온라인 데이팅 제국을 건설하느라 너무 바빠서 그런 것일지도 모르겠다.
Original Post On HERE!
§ 매출의 5% 는 기타 서비스 (광고) – “다른 서비스 부문의 매출은 주로 광고에서 생성.
광고 매출은 기본적으로 온라인 광고에서 파생되는 것들”
Original Slide on HERE!
게임 이외의 어플리케이션과 FB 외의 Social Platform 에 대해 궁금증이 더해 가던 차에 지인으로 부터 Social Dating Application 의 해외 마케팅을 의뢰받아 진행하고 있는 와중에, 애증의 땅 중국의 Social Dating 시장에 대한 기사와 Nasdaq 상장사의 자료를 번역해 보았다.
5천만명의 등록 유저에 550만명의 MAU, 그리고 120만명의 PU.
By Willis Wee @ Penn Olson
Nov.17, 2011
Nov.17, 2011
중국 최대 온라인 데이팅 사이트인 Jiayuan 이 올해 천당과 지옥을 오갔다. 5월달에 NASDAQ에 상장을 했었지만, 3개월후에 언론들로 부터 정밀한 감시를 받은 결과 "원나잇스탠드 사이트" 라는 딱지를 안게 되었다. Jiayuan 의 실명 사용(에 대한 강제성이) 부족한 운영정책은 매춘이나 사기꾼들이 이 사이트를 상업적으로 이용하게 끔 하는 원인이 되었다. 하지만, 실명을 데이팅 사이트에 입력한다는 것이 불편하다는 것 또한 나는 이해하고 있다.
Jiayuan 의 비즈니스 모델은 간단하다. 다른 많은 데이팅 사이트 처럼, Jiayuan 은 다른 유저들에게 메시지를 보낼 수 있도록 허용하는 pro 계정으로 업그레이드 할 수 있는 옵션을 두고 있다. 유저들은 또한, (자신이) 보다 나은 검색 랭킹에 오르기 위해서는 비용을 지불할 수 있도록 했으며, 상대방에게 (좋은)인상을 심어주게 하기 위해서 가상상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했다. 온라인 비즈니스와는 별도로, Jiayuan 은 오프라인 이벤트와 VIP 매치 메이킹 서비스도 갖추고 있다.
Jiayuan 은 사이트로 부터 양호한 매출을 올리고 있다. 3/4 분기 순매출액(결산 전)은 천4백3십만불 (한화 약 140억) 으로서 지난해에 비해 84.5% 높은 것이며, 2/4 분기보다 9.1% 높은 것이다. Jiayuan 은 5천만명 이상의 등록유저가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하지만, 등록유저들 중 대부분은 아마도 훈남과 훈녀들이 얼마나 있는 지 단순 확인하고 사이트를 떠나는 사람들로서 거품이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2011년 3/4분기 평균 Monthly Active User 숫자는 556 만명이며 그 중에서 125 만명이 Paying User다. Jiayuan 이 등록 유저 숫자보다 액티브 유저 숫자를 밝힌 것은 아주 휼륭하다. Sina, Tencent 그리고 Netease 의 Weibo 도 이렇게 했으면 좋겠다.
pro 계정과 검색랭킹을 올리는 것에 요금을 매기는 이외에, Jiayuan 은 결혼하는 커플들을 위한 원스톱 전자상거래 싸이트인 Xique.com 도 운영하고 있다. Jiayuan 은 2003년에 Rose Gong 이 대학시절에 설립되었는데, 그녀의 잘 나가는 친구들이 일하는 데 너무 바빠서 연애할 시간이 없다는 것에 착안했다. 8년이 지난 지금, Jiayuan 은 수많은 남녀들을 커플로 연결시켜주고 있다. 하지만, 아이러니칼하게도, Gong 자신은 여전히 미혼인데- 아마도 그녀의 온라인 데이팅 제국을 건설하느라 너무 바빠서 그런 것일지도 모르겠다.
Original Post On HERE!
§ Jiayuan 은 리딩 중국 온라인 데이팅 사이트. Freemium 모델로서, 유저가 검색은 무료로 시작하지만, 메시지, 뱃지 그리고 특정 검색을 하기 위해서는 비용을 지불 해야 하는 모델로 운영
§ iResearch 는 Jiayuan 이 중국 온라인 데이팅 시장 매출의 44%를 점유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
§ Jiayuan 의 기업공개에 대해서, Jiayuan 은 3억4천4백만 불 (한화 3천4백억 상당)의 기업가치에서 7천8백만 불 상당의 자금을 모을 것으로 예상. 2011년 5월11일 DATE 라는 STICKER 로 NASDAQ 상장 예정
iResearch 는 유니크 IP 에서의 방문자수, 유저당 평균 체류시간, 유저당 페이지 뷰 에 근거하여 Jiayuan 을 1등 중국 데이팅 사이트로 랭크
월간 액티브 유저는(MAU) 전 달에 등록한 유저 중에서 이번 달에 적어도 1회 Jiayuan.com 에 로그인 한 유저수, 혹은 한 달에 각각 서로 다른 날짜에 적어도 2번 로그인 한 유저수 (등록과정을 완료하기 위해 하기 위해 방문한 회수 포함), 혹은 이번 달에 새로이 등록한 유저 수를 모두 포함한다.
§ 매출의 90%가 온라인 서비스 – “이 부문의 순 매출은 대부분 초기 메시지 발송비용 (2 RMB),
정액제 그리고 부가 서비스 (즉, 가상상품 선물, 검색랭킹 올리기, 대화 서비스, 고단계 멤버
십)
정액제 그리고 부가 서비스 (즉, 가상상품 선물, 검색랭킹 올리기, 대화 서비스, 고단계 멤버
십)
메시지 서비스 한 부문이 2010년 순 매출의 84.2% (즉, 2천1백7십만 불, 한화 217억 - 25.78백만*0.842)
§ 매출의 5%가 오프라인 이벤트와 VIP 서비스
1. Jiayuan 은 중국 전 도시에 걸쳐서, 사람들이 모여서 새로운 만남의 기회를 부여 할 수 있
는 연평균 670 여개의 모임을 주최하고 있다.
1. Jiayuan 은 중국 전 도시에 걸쳐서, 사람들이 모여서 새로운 만남의 기회를 부여 할 수 있
는 연평균 670 여개의 모임을 주최하고 있다.
2. Jiayuan 은 “특별하고, 개인화된 서비스” 를 VIP 고객들을 위해 제공
§ 매출의 5% 는 기타 서비스 (광고) – “다른 서비스 부문의 매출은 주로 광고에서 생성.
광고 매출은 기본적으로 온라인 광고에서 파생되는 것들”
“2010.10월에, Jiayuan 은 웨딩과 이벤트 플래닝 웹사이트인 Xique.com 을 론칭”
§ Zhenai.com – Zhenai 는 온-오프라인을 혼합한 형태로서 웹사이트와 거대한 규모의 콜 센터를 함께 운영. 유저들을 Zhenai 의 3000 RMB (450불, 한화 45만원 상당) 짜리 매치메이킹 서비스로 유도. 콜센터 직원들이 개인화 된 서비스를 제공. 중국 전역에 걸쳐 공격적인 광고 집행 중
§ Baihe – Baihe 는 많은 수의 오프라인 활동을 주최하는 데이팅 사이트. 잠재적인 파트너를 찾기 위해 높은 수수료를 지급하는 VIP 고객에 초점. Baihe 는 Zhenai 의 마케팅 노력에 의해 Zhenai보다 네임밸류가 떨어짐.
§ 다른 사이트들과 비교했을 때, Jiayuan 은 온라인 활동과 유저들간의 상호 활동에 보다 많은 초점을 둠. Jiayuan 의 경쟁사들은 데이팅 사이트와 웹 포털 모두를 포함함.
“ 우리의 주 경쟁상대는 Baihe.com 과 Zhenai.com 을 포함하는 온라인 데이팅 플랫폼이다. 거기에 더해서, Sina, Sohu, QQ 그리고 163.com 같은 인터넷 포털과 Renre.com 과 Kaixin001 같은 sns 로부터의 경쟁에도 직면하고 있다.
Original Slide on HERE!
'Social Entertainment > DATA'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 세계 주요 스마트 폰 게임사들 2011년 실적 (0) | 2012.03.11 |
---|---|
iOS 게임 개발 (인디) 의 현실. 돈과 앱스토어에 대한 숫자들 (29) | 2012.01.19 |
2011 PopCap Games Mobile Phone Gaming Research (0) | 2011.03.04 |
All about Social Games (1) | 2010.04.29 |
The Apple AppStore Economy (0) | 2010.01.1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