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에 이어 Pop Cap 에서 모바일 폰 게임에 대해서 조사한 결과를 발표했다. 비록 적은 수의 집단이긴 하지만, 일종의 tip 을 얻을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을 것 같아, 발 번역 해 본다.
Ⅰ. Research Overview
본 조사의 목적은,
I. 모바일 게임을 즐기고 있는 모바일 폰 보유자의 비율
II. 현재 (유저들의) 모바일 게임 플레이 내용과 선호도 이해
III. 모바일 폰과 게임의 구매 트렌드
IV. 2009년 AT&T/PopCap 모바일 폰 게임 조사의 벤치마크
데이터 수집은,
I. 설문조사 방법: 웹 설문조사 (ePanel)
II. 설문 대상: 미국과 영국의 모바일 폰 보유자
III. 설문 문항 수: 26개
IV. 설문 기간: 2011년 1월 25일부터 1월 31일까지
V. 유효 응답 수: 814 개 (미국 486, 영국 328개)
설문대상자
I. 미국 또는 영국 거주자
II. 모바일 폰 소유자
III. 지난 한달 동안 모바일 게임을 플레이 해 본 경험자
모바일 폰 보유 현황
- 조사대상의 52%가 standard mobile phone (aka, featured phone) 보유
- 27% 는 smart phone, 21% 는 웹 가능한 폰 보유
- 미국보다는 영국 사용자들이 smart phone/웹 가능한 폰 을 훨씬 더 많이 보유
모바일 폰 게임의 시장 규모 (총 응답수 2425 개 기준)
- 52% (1001개 응답) 가 모바일 게임을 해 본 적이 있다.
33.6% (814개 응답) 가 지난 한달 내에 모바일 게임을 해 본 적이 있다.
24.6% (597개 응답) 가 지난 한 주 내에 모바일 게임을 해 본 적이 있다. (Avid Gamer)
모바일 폰 보유자의 영국은 73%, 미국은 44% 가 모바일 게임을 해 본적이 있다.
모바일 폰 보유자의 영국은 35%, 미국은 21% 가 Avid Gamer
스마트 폰 보유자의 83% 가 Avid mobile phone gamer
Ⅱ. Mobile Phone Gamer Profile
1. 성별
남자가 (55%)가 여자 보다 (45%) 모바일 폰 게임을 조금 더 즐김
2009년 조사 때는 남자가 51%, 여자가 49 %
2. 연령별
모바일 폰 게임 유저의 평균 연령은 39.3 세이지만, avid gamer 는 38.0 세
44%의 모바일 폰 게임 유저가 34세 이하, 40% 는 35-54세 사이, 나머지 16% 는 55세 이상
Avid gamer 의 48% 가 34세 이하, 38%는 35-54세, 나머지 13%가 55세 이상
모바일 폰 게임 유저 중에서 스마트 폰 보유자는 평균 연령은 37.3 세, standard/웹 가능 폰 보유자의 평균 연령은 42.4세 (영국이 미국보다 모바일 폰 게임 유저의 평균 연령이 38.5세/39.8세 로 약간 젊음)
스마트 폰 보유자이면서 모바일 폰 게임 유저인 51%가 34세 이하 (standard / 웹 가능 폰 유저의 경우는 34%가 34세 이하)
3. 소득 수준
- 모바일 폰 게임 유저의 46%, avid gamer 의 48%가 가구 연 소득이 세전 5만불 이상 (한화: 5천5백 이상, 환율 1100원 기준) 2009년 조사 때는 68%가 연 소득 5만불 이상.
모바일 폰 게임 유저이면서 스마트 폰 보유자의 32% 가 연 소득 7만 5천불 이상 (한화: 8천2백5십 이상, 환율 1100원 기준)
4. 보유 모바일 폰 타입
61% 의 모바일 폰 게임 유저 / 69% 의 avid gamer 가 스마트 폰 보유
영국이 미국보다 전반적으로 스마트 폰 사용비율이 높지만, 모바일 폰 게임 유저의 경우에는 그 반대이다. 63% 대 57%
Ⅲ. Mobile Phone Game 플레이 유형
1. 모바일 폰 게임 플레이 빈도
모바일 폰 게임 유저의 84%, avid gamer 의 97% 가 현재 최소 일주일에 한번은 모바일 폰 게임을 플레이 하고 있음. 2009년 조사 때에는 40%에 불과.
매일 모바일 폰 게임을 플레이 하는 유저의 비율은, 모바일 폰 게임 유저의 경우는 35%, avid gamer 는 47%. 2009 년 조사 에서는 13% 에 불과.
특히, 한 달에 한번도 모바일 게임을 플레이 하지 않는 비율이 2009년에는 41% 였으나, 이번 조사에서는 모바일 폰 게임 유저의 경우 2%, avid gamer 는 1%
스마트 폰의 확산이 모바일 폰 게임 플레이 빈도에 영향을 줌.
92% 의 모바일 폰 게임 유저가 스마트 폰을 보유하면서 일주일에 1회 이상 플레이. Avid gamer 의 경우 45% 가 매일 게임 플레이.
2. 모바일 폰 게임 플레이 시간
3. 모바일 폰 게임 플레이 기간
66% 의 모바일 폰 게임 유저와 avid gamer 가 적어도 모바일 폰 게임을 플레이 한 지 1년이 되었음.
2009년 조사 때에는 모바일 폰 게임을 플레이 한 지 적어도 1년이 되는 유저가 78 %.
이 결과가 시사하는 바는 모바일 폰 게임을 처음 접해 보는 사용자가 늘어났다는 것을 의미.
62% 의 스마트 폰 보유자가 모바일 폰 게임을 플레이 한 지 적어도 1년이 되는 유저.
4.
5. 모바일 폰 게임 플레이의 변화
50% 의 모바일 폰 게임 유저가 과거에 비해 자신의 모바일 게임 플레이가 증가했고, 40%는 변화가 없으며, 10%는 감소했다고 답변
Avid gamer 중에서는 59% 가 증가, 35%가 변화가 없다고 답변
2009년 조사 때와 비교해 보면 과거에 비해 자신의 모바일 게임 플레이가 증가했다고 답변한 비율이 현저하게 증가 (20% à 50%/59%)
스마트 폰을 보유하게 된 것이 모바일 게임 플레이 증가의 주요 요인 (지난 1년 동안 63%의 스마트 폰 사용자가 자신의 모바일 게임 플레이가 증가했다고 답변)
6. 모바일 폰 게임 플레이 증가 요인
7. 모바일 폰 게임 플레이 주기
모바일 폰 게임 유저의 78% 가 weekly, 59% 가 daily base로 모바일 폰 게임 플레이가 모바일 폰으로 하는 주요한 활동이라고 답변
Avid gamer 의 87% 가 weekly, 72 % 가 daily base로 모바일 폰 게임 플레이가 모바일 폰으로 하는 주요한 활동이라고 답변
스마트 폰 보유자의 87%가 weekly, 68% 가 daily base로 모바일 폰 게임 플레이가 모바일 폰으
로 하는 주요한 활동이라고 답변
8. 게임 플레이시 주요 사용 기기
지난 2년 동안 모바일 폰 게임 유저들이 desk/laptop 컴퓨터에서 모바일 폰 으로 게임의 플레이 기기를 옮겼음.
이번 조사에 따르면, 모바일 폰 게임 유저들의 44% 가 모바일 폰 으로 게임을 즐기고 있고, 30% 가 desk/laptop 에서, 21% 가 Game Console, 4% 가 휴대용 게임기, 1% 가 iPad를 비롯한 Tablet 기기.
2009년에는 53% 가 대부분 게임을 컴퓨터에서 즐기며, 17% 만이 모바일 폰 에서 즐긴다고 답변.
55% 의 스마트 폰 보유자이면서 모바일 폰 게임을 플레이 하는 사용자가 자신들의 게임 플레이를 모바일 폰 에서 즐긴다고 답변.
9. 모바일 폰 에서 게임플레이를 즐김으로써 얻을 수 있는 가치 (Benefit)
일상다반사로 부터의 회피
심심타파/시간 죽이기
스트레스 완화
성취감/경쟁심
기분전환/웰빙 느낌
시각-운동 협응 능력 / 손으로 하는 능력 향상
정신적으로 보다 집중
컴퓨터 스킬 향상
보다 활동적 (more energetic)
자신감 확산
생산성 향상
만성질환/피로의 회복
Ⅳ. Social Game Play on Mobile Phone
1. 모바일 폰 에서 Facebook, MySpace, Bebo 등에 접속한 비율
63% 의 모바일 폰 게임 유저들과 70% 의 avid gamer 들이 지난 한달 동안 소셜네트워킹에 참여했고 Facebook, MySpace, Bebo 등에 접속했음.
78% 의 스마트 폰 보유자이면서 모바일 폰 게임 유저들이 지난 한달 동안 Facebook, MySpace, Bebo 등에 모바일로 접속했음.
66% 의 미국 유저, 60% 의 영국 유저가 SNS 에 모바일로 접속했음.
2. 모바일 폰 에서의 소셜 게임 플레이
모바일 폰 게임 유저의 47%, avid gamer 의 53%가 모바일 폰 으로 소셜 네트워킹 게임을 즐기고 있음.
미국 유저의 50%, 영국 유저는 43% 가 모바일 폰 으로 소셜 네트워킹 게임을 즐기고 있음.
3. 모바일 폰으로 소셜게임을 즐기는 빈도
모바일 폰으로 소셜게임을 즐기는 유저의 75%가 weekly, 40% 가 daily
Avid gamer 중 모바일 폰으로 소셜게임을 즐기는 유저의 83% 가 weekly, 44% 가 daily.
스마트 폰으로 소셜게임을 즐기는 유저의 82% 가 weekly, 42% 가 daily 로 플레이 중
Ⅴ. Recommendation Behavior
1. 모바일 폰 게임의 추천
모바일 폰 게임 유저의 57%, Avid gamer 의 64%, 스마트 폰 보유자의 63% 가 모바일 폰 게임을 다른 사람에게 추천해 본 경험이 있음.
미국 사용자의 60%, 영국 사용자의 53% 가 다른 사용자에게 추천해 본 경험
2. 다른 사람에게 게임을 추천할 때 영향을 미치는 게임의 요소
재미가 있나
게임플레이 배우기가 쉬운가
도전해 볼만
많은 수의 레벨(모델)
가격대비
단순한 조작 키와 플레이의 용이함
그래픽과 사운드
신뢰할 만한 브랜드 인가
(?)Provides an escape(!)
(?)Provides quick distraction(!!)
(???)Unique or Unusual(!!!!)
Ⅵ. Mobile Phone Game Purchase Behavior
1. 2009/2010 년에 구입한 게임 수 / 2011년에 구매할 게임의 수
전체적으로 하나 이상의 모바일 폰 게임을 구매했거나 구매할 계획이 있는 유저들의 숫자가 증가
2009년에 52%의 모바일 폰 게임 유저, 59%의 avid gamer 가 적어도 하나의 모바일 폰 게임을 구매 했는데, 이 비율은 2010년에는 각각 61% 와 69% 로 증가했고, 2011년에는 65% 와 71% 로 각각 증가 될 것으로 예상.
2009년과 2010년 사이에 하나 이상의 모바일 폰 게임을 구매한 스마트 폰 사용자의 수는 56%에서 68% 로 12% 증가.
스마트 폰 보유자가 standard/ 웹 가능 폰 보유자보다 2배나 많이 게임을 구매 (2010년 기준) 5.4 대 2.9 개
2. 무료게임의 업그레이드 / 유료게임의 무료버전
모바일 폰 게임 유저의 43%, Avid Gamer 의 50% 가 무료게임의 업그레이드 / 유료게임의 무료버전을 지난 1년 이내에.
49% 의 스마트 폰 유저가 무료게임의 업그레이드 / 유료게임의 무료버전을 지난 1년 이내에.
3. 컨텐츠 구입 (Power-Ups, 신규 레벨/ 모델 업)
4. 모바일 게임에 지불 한 비용(연간 6불이상. 한화 6600원, 환율 1100원 기준)
2009년 조사 때에는 모바일 폰 게임 유저의 41%, Avid gamer 의 49% 가 평균 6불을 소비했지만, 2010년엔 그 비율이 각각 49% 와 58% 로 변화. 2011 년엔 52% 와, 61% 로 예상.
2009년과 2010년 사이, 모바일 폰 게임에 6불 이상 지불한 스마트폰 보유자의 비율은 급격하게 증가했고, 영국의 경우 특히 더 그러했다.
5. 모바일 폰 게임에 지불 한 금액 (지불 할 금액)
모바일 폰 게임 유저와 avid gamer 가 모바일 폰 게임에 평균적으로 지불한 금액은 증가
스마트 폰 보유자가 모바일 폰 게임에 지불한 금액은 standard/ 웹 가능 폰 보유자가 모바일 폰 게임에 지불한 금액 보다 평균 10 불 이상 상회 (25.57 불 대 15.70 불)
미국 유저가 영국 유저 보다 훨씬 많이 지불
Ⅶ. Key Takeaways
모바일 폰을 보유하고 있는 사람들 중 절반이 모바일 게임을 즐기고 있고, 영국인들이 미국인 들보다 상대적으로 더 많이 모바일 게임을 즐기고 있는 것으로 이번 조사에서 드러남. (73%대 44%)
모바일 폰에서 게임을 즐기고 있는 사람들 중 61% 가 스마트 폰을 보유
모바일 폰 게임을 즐기고 있는 사람들 중 4분의 3이 지난 일주일 동안 모바일 폰 게임을 플레이 한 적이 있는 avid gamer.
모바일 폰 게임 유저의 평균 연령은 39.3세. 반면 avid gamer 는 38.0 세
스마트 폰 보유자의 83% 가 지난 한 주 동안 모바일 게임을 플레이 함. 따라서 이들은 Avid Gamer 로 분류.
모바일 폰 게임 플레이는 지난 2년 동안 증가. 84% 의 모바일 폰 게임 유저, 97% 의 avid gamer 가 현재 자신들의 모바일 폰으로 최소 일주일에 1회 이상 모바일 폰 게임을 즐기고 있으며, 이 숫자는 2009년 조사 때에는 40% 에 불과.
Daily Base 로 모바일 폰 게임을 즐기고 있는 사람들의 비율은 지난 2년 동안 2배로 증가. 모바일 폰 게임 유저가 35% / Avid Gamer 가 47%. 2009년 조사 때에는 13%.
스마트 폰의 확산이 모바일 폰 게임 플레이 증가에 영향을 끼침. 스마트 폰 보유자의 92%가 weekly, 45%가 daily 모바일 폰 게임 플레이를 즐기고 있음.
모바일 폰 게임 플레이를 즐기고 있는 사람들은 그들의 모바일 폰 사용 빈도에서 4분의 1을 게임에 사용 (통화 제외)
Avid Gamer 중 59% 가 그들의 모바일 게임 플레이가 지난 1년 동안 증가 했다고 언급
87%의 Avid Gamer 가 모바일 폰 게임 플레이가 그들의 weekly 정기적인 행위가 되었다고 인정한 반면, 72%의 모바일 폰 게임 유저가 그들의 daily 정기적인 행위가 되었다고 언급.
2009년에는 (조사대상의) 53% 가 게임을 컴퓨터에서, 17%가 모바일 폰에서 즐긴다고 대답했으나, 지금은 절반이상의 Avid Gamer 가 모바일 폰에서 게임을 즐기고 있다고 답변.
Avid Gamer 의 절반 이상이 모바일 폰에서 Social Networking Game 을 즐긴다고 답변.
4분의3이 일주일에 1회 이상, 44% 는 daily.
2010 년에 스마트 폰 보유자가 standard/웹 가능 폰 보유자 보다 2배수 이상 모바일 폰 게임을 구매. (5.4개 대 2.9개)
2010년에 스마트폰 보유자가 standard/웹 가능 폰 보유자 보다 거의 10 불 이상 모바일 폰 게임 구매 (25.57 불 대 15.70 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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