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ocial Entertainment/Articles & Posts

Zynga Goes Global, PopCap Goes Social: Casual Gaming Gets Serious

by markynkim 2011. 4. 30.

이번주에 Zynga 가 GodFinger 로 유명한 Wonderland 를 인수했다는 소식이 외신을 탔다. Facebook 에서 성장해서 역사상 가장 빨리 성장한 회사가 된 Zynga는 태생적 한계인 Facebook 이외의 플랫폼으로의 서비스 영역을 확장해야 하는 목표에 가장 부합하는 인수건이 아닌가 생각된다.  역시 발번역.. 


캐쥬얼 게임 분야가 치열해 지고 있는 가운 데에, 이번 주에 이뤄진 2건의 메이저 회사에 의한 인수 건이 향후 캐쥬얼 게임의 방향을 말해 주고 있다.

Zynga 가 보다 더 큰 규모로 글로벌에 진출할 태세를 갖추었다. 이번 주에 Zynga 는 GodFinger 라는 모바일 게임을 개발한 영국 개발 스튜디오 Wonderland 를 인수했다고 발표했다. 다른 인수건과 마찬가지로 인수비용으로 얼마를 지불 했는지는 밝히지 않았다. Zynga 가 Wonderland Team 과 이 스튜디오의 몇몇 IP 들을 인수하긴 했지만, GodFinger 의 권리까지 인수하지는 않았다. Wonderland 는 Zynga Mobile UK 로 불리 우게 되었다.
 

[Wonderland 임직원들 - photo from Zynga blog]

회사인수에 열을 올려 왔던 (on buying spree of late) Zynga 로서는 현명한 움직임이다. – Zynga는 한 달에 1개의 인수 건을 성사시켜 왔다고 GigaOm 가 밝혔다.- Zynga 는 Facebook 에서의 서비스 중단을 고려해 왔는 데, 모바일에 포커스를 맞춘 Wonderland team 인수는 그러한 Zynga 의 구상에 완벽히 맞아 떨어지는 것이다.

Zynga 가 글로벌로 진출하고 있는 사이, PopCap Games 는 소셜 분야로 움직이고 있다. Bejeweled 에 있는 한 인사는 SF base 의 소셜게임 회사인 ZipZapPlay 를 PopCap Games 가 인수 중이라고 오늘 밝혔다. (인수금액에 관해서는 특정 하지 않았다.) PopCap Games 는 소셜게임 비즈니스에서 이미 입지를 확고히 하고 있는 데 Bejeweled Blitz 와 Zuma Blitz 가 5백만 DAU 를 기록하며 FB 에서 3위의 개발사로 자리매김하게 했다. PopCap 게임들은 15억 다운로드 수를 기록했는데, Bejeweled 단일게임만 5천만 카피가 팔렸다.

또한 이 Seattle based 의 PopCap Games는 그들의 소셜 이라는 대포에 탄약을 충전하는 것을 고려하고 있다. "ZipZapPlay 의 팀은 소셜게임 분야에서 최고의 팀 중 하나입니다. 우리가 ZipZapPlay 를 인수한 것은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것으로서 ZipZapPlay 는 PopCap Games가 소셜게임의 정의를 확장시키고 보다 진화시키는 데 도움을 줄 것이라고 믿고 있습니다." 라고 PopCap 공동설립자이자인 John Vechy 는 말하고 있다.

[Baking Life]

ZipZapPlay 는 PopCap 에 보고를 하긴 하지만, 그들의 자율성은 유지하게 되었고 17명의 임직원들은 그대로 SF 에 머물 것이다. (ZipZapPlay 는 아마도 Baking Life 라는 FB 게임으로 잘 알려져 있을 것인데, 이 게임은 내가 지루함에 쩔기 전 2분 동안 플레이 한 게임이다. 그리고 내가 이 게임의 Target Demographic 이라고 생각하진 않는다.)

                                    [ZipZapPlay Metric from APPDATA.com]

ORIGINAL POST ON HERE!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