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ocial Entertainment/Articles & Posts

Kiip 과 Gamesalad 가 게임 개발 플랫폼에 광고기반의 보상시스템을 통합하다

by markynkim 2011. 11. 30.
지난 4월에 Hummer Winblad 가 리드하고 True Ventures 와 Crosslink Capital 이 참여해 350만불을 투자 받은 10대 기업가 소식을 듣고는 참 대단한 친구라는 생각을 했었고, 7월에 이 회사가 Free-to-play 모델이 주 흐름으로 대두되고 있는 스마트 폰 게임 시장에서 개발사들의 유료화 모델의 고민에 대한 하나의 해답으로 소개될 때만 해도, 정말 잘 될 수 있을지 살짝 의심하기도 했었는데, 며칠전, 의미 있는 파트너십을 체결했다는 기사가 올라왔다. 한국에서도 비슷한 모델의 모바일 광고 네트워크를 준비하고 있는 회사들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 데, 스마트 폰 게임의 수익 극대화라는 측면에서 role 모델이 될 수 있지 않을 까 생각해 본다. 역시 발번역

Kiip and GameSalad Integrate ad-based rewards directly into game development platform
by Dean Takahashi @venturebeat Nov. 28, 2011
   

Kiip GameSalad 가 많은 수의 모바일 게임들이 처음부터 광고 기반의 보상 시스템의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파트너 십을 오늘 체결했다.

                                                              Brian Wong

 

Kiip 은 사람들이 게임에서 어떤 것을 달성했을 때, 현실 세계의 상품을 보상으로 주는 시스템을 갖고 있다. GameSalad 의 게임 개발 플랫폼은 모바일 게임 개발을 용이하게 해 준다. 이제 "Kiip 의 보상 시스템을 게임에 통합하고자 하는 모든 모바일 게임 개발사들은 GameSalad 툴 내에 있는 체크 박스를 클릭하면 됩니다. 라고 CEO Brian Wong 이 인터뷰에서 언급했다.

 

Kiip 은 작년에 20살 이었던 Brian Wong, 게이머가 특정 레벨에 다다르면 어떤 보상을 주는 광고 네트워크를 만들기 위해 설립되었다.

한번 게이머가 어떤 것을 달성하게 되면, Kiip 으로부터 작은 배너가 화면에 나타나게 된다. 이 배너를 터치하면, 5불짜리 상품 쿠폰이나 공짜 커피 같은 보상을 받게 된다.



Brian Wong "Kiip의 시스템은 간단하고, 게임 개발사들에게 매출을 일으켜 주게 되는데., 왜냐하면, 게이머들이 (레벨 달성등) 가장 행복해 할 순간에 광고주들이 기꺼이 게이머들을 위해 돈을 쓰기 때문 이예요." 라고 말한다. 작년에 이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을 때 개발팀이 깨달은 것이 있는 데 그것은 "모든 게임들이 가지고 있는 공통점이 하나 있는데; 그것은 '성취' 예요. 어디에나 있고, 게이머들에게 어떤 정서적인 영향을 주죠." 이 생각은 자동적으로 게임 내에서의 성취에 대해 실생활의 어떤 가치로 보상해 줄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으로 이어졌다.

 

지금까지 그 결과는 게임 내에서 어떤 주요한 성취와 그에 대한 보상을 받기 이전에 게임에서 빠져 나가는 유저의 수가 이전보다 적어 진 것으로 나타났다. Kiip 네트워크에서 지난달에 유저당 평균 성취 갯수는 11개에서 15개로 증가 했는데, 이는 어떤 상품에 대한 유저들의 인게이지먼트에 Kiip 이 도움을 준다는 의미다.

 

Kiip GameSalad 에 통합 하므로써, Kiip 을 사용할 수 있는 게임의 숫자는 급격히 늘어나게 되었다. 현재, 60여개의 게임에 35백만 유저가 Kiip 을 사용하고 있는데, Kiip 이 아직 초창기 기업이라는 것을 감안하면 아주 좋은 숫자다. 하지만, 그 숫자는 GameSalad Kiip 의 보상 시스템을 플랫폼 내에서 자동화시켜 주게 됨에 따라 수 백개로 늘어날 수 있게 되었다.

 

Wong "Kiip 은 이번 GameSalad 와의 통합 작업으로 규모를 늘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라고 말한다.


Kiip: An Introduction from kiip on Vimeo.


GameSalad 의 목표는 게임 개발을 드래그 앤 드롭 프로세서로 되게 하는 간단한 툴의 개발을 통해 모든 사람들을 게임 개발자가 되게 하는 것이다. 모바일 게임 개발사들은 고득점, 레벨 업 같은 게임의 기준점들에 대한 계획을 세울 수 있게 되고, 브랜드 상품들을 보상으로 주기 위해 툴 내의 박스에 체크 표시를 하면 된다. 이렇게 하는 것이 게임의 monetization 을 보다 용이하게 해 줄 것이다. "Kiip 은 모바일 게임 개발 초기부터 게임 개발의 일부분이 될 겁니다." 라고 Wong 은 말한다.

 

GameSalad CEO Steve Felter 는 게임 개발사들은 GameSalad Creator 를 통해 혁신적인 형태의 monetization 방법을 이용하고, 현실 세계에서의 보상을 통해 플레이어들 사이에서 게임에 대한 충성도를 구축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게임 내 성취에 대한 보상은 전통적인 배너 광고의 대체품이라고 Wong 은 말하고 있는데, 전통적인 배너 광고는 정확한 순간에 게이머들의 시선을 잡아 채지 못한다는 이유로 Wong 은 전통적인 배너 광고에 대해서 비판적이다.

반면, Kiip 은 게이머들이 어려운 어떤 것을 이뤄 낸 바로 그 순간에 게이머들에게 보상을 주기 때문에 게이머들과 감정적인 유대감을 만들어 낸다. 만일 게이머가 특정한 보상을 받기를 원하지 않는다면, 즉시 친구에게 선물로 줄 수 있다.

 

Kiip 의 브랜드 광고주들은 Kodak, Best Buy, Popchips, 1-800Flowers.com, Vitamin Water 등 수십개에 달한다. eCPM (effective Cost Per Thousand Impressions, 유효 1,000회 노출당 비용) 5불에서 6불로 다른 종류의 광고들보다 훨씬 높다고 Wong 은 말한다.



Kiip 이 통합된 새로운 버전의 GameSalad Creator GameSalad 의 프리미엄 개발사들에게 제한적으로 배포되었고, 12월 초순에 공개될 예정이다. GameSalad 20,000 개 이상의 게임을 개발한 200,000 개 이상의 개발사들을 가지고 있다.

 

SF 기반의 Kiip 2010년에 Wong , Courtney Guertin, Amadeus Demarzi 에 의해 설립되었고, Hummer Winblad Venture Partners, True Ventures, Crosslink Capital 등으로부터 투자를 받았다.

SF 기반의 GameSalad 2007년에 설립되었고, Kiip의 종업원 수는 20명이다 

Original Post On HERE!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