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게타운의 DeNA 가 ngmoco 를 인수한 이후 GREE 가 openfeint 를 오늘 인수했다고 발표했다. 이로써 일본 SNS 1,2위 업체가 모두 미국의 모바일 소셜네트워킹 회사 1,2 위 업체를 인수하게 됐다. 모바일 천국인 일본의 회사가 상당한 유저베이스를 가지고 있는 미국 회사를 인수하여 전 세계를 상대로 사업을 펼치게 된 형국이다.

지난 3월, ngmoco 의 Neil Young 은 한 인터뷰에서 지금의 Social Graph 중심의 Social Biz 가 앞으로는 Interest Graph 중심으로 개편될 것이라고 내다 보았고, Interest Graph 의 중심은 Game 과 Entertainment 가 될 것이라고 얘기한 바 있다.  

역시 발번역...


일본의 GREE 가 라이벌인 DeNA 가 모바일 소셜게임 분야에서 미국시장에 진출한 것에 대해 자극을 받고 있는 것 같다.

GREE 는 오늘 캘리포니아 Buringame시에 위치한 OpenFeint를 1억4백만불에 인수한다고 밝혔는 데 이는 작년 가을에 DeNA 가 ngmoco:) 를 4억불에 인수한 것에 뒤이은 것이다. GREE 와 OpenFeint 는 앞으로 모바일 게임 개발사들을 위한 보다 나은 유통채널을 구축할 것이며, 그 채널은 통합된 채널이 아니라 지역에 초점을 맞춘 서비스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OpenFeint 는 리더보드 같은 소셜 요소들과 유저들이 자신들의 게임 성과를 다른 사람들과 공유할 수 있게 하는 기능들을 제공해 왔다. GREE 의 인수발표와 더불어 공개된 회계문서에 따르면 OpenFeint 는 5000 여개의 게임에 7천5백만명의 유저들을 보유하고 있으며 2010년 회계년도 때 6백6십만 달러의 net loss 를 기록했으며, $282,5000의 net sales 를 기록했다. CEO 인 Jason Citron 과 다른 임직원들은 incentive package 를 제공받는 조건으로 그대로 회사에 남게 된다.

GREE 공식 발표 문서 (영문)

회계문서에 따르면 라이벌인 DeNA 는 OpenFeint 주식의 18.3를 보유하고 있었기 때문에 이번 인수합병 건으로 $19 백만불을, Citron 은 17.4%의 지분율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18백만불을 각각 벌어들이게 된다. 최대주주였던 YouWeb LLC 는 24.8 %, The9 Limited 는 14.3%, 그리고 Intel Capital 은 10.7 %의 지분을 각각 소유하고 있었다. Intel 은 지난 가을 OpenFeint 에 $3백만불을 투자했었는 데, 이번 인수합병 건으로 3배 이상의 수익을 현금으로 실현해서 매우 좋은 exit 을 한 것으로 보여진다.

OpenFeint 로서는 회사를 팔 수 있는 적절한 시점이다. 애플 게임센터 (결함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와의 경쟁뿐 만이 아니라 페이스북이 모바일 개발사들로 하여금 유저들을 쉽게 모을 수 있도록 single sign-on 같은 tool 을 점진적으로 구축해 오고 있기 때문이다. 모바일 앱을 위한 보다 심화된 viral 채널은 페이스북의 제품 로드맵에 아주 오래 전부터 존재해 왔으며, 따라서 다음 f8 행사를 앞두고 접한 이번 발표는 그다지 놀라운 것이 아니다.

페이스북의 게임팀과 대규모 모바일 개발사들은 지난 몇 주 동안 아주 깊은 관계를 맺어오고 있으며, 우리는 올해 초에 그 회사가 HTML5 를 통해 페이스북 Credit 을 실험하고 있는 소식을 들은 바 있다.

Original Post On HERE

Posted by Markim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