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ocial Entertainment/DATA

2011 PopCap Games Mobile Phone Gaming Research

by markynkim 2011. 3. 4.


 

2009년에 이어 Pop Cap 에서 모바일 폰 게임에 대해서 조사한 결과를 발표했다. 비록 적은 수의 집단이긴 하지만, 일종의 tip 을 얻을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을 것 같아, 발 번역 해 본다.

 

. Research Overview

 

본 조사의 목적은,

I.       모바일 게임을 즐기고 있는 모바일 폰 보유자의 비율

II.     현재 (유저들의) 모바일 게임 플레이 내용과 선호도 이해

III.    모바일 폰과 게임의 구매 트렌드

IV.    2009 AT&T/PopCap 모바일 폰 게임 조사의 벤치마크

 

데이터 수집은,

I.       설문조사 방법: 웹 설문조사 (ePanel)

II.     설문 대상: 미국과 영국의 모바일 폰 보유자

III.    설문 문항 수: 26

IV.    설문 기간: 2011 1 25일부터 1 31일까지

V.     유효 응답 수: 814 (미국 486, 영국 328)

 

설문대상자

I.       미국 또는 영국 거주자

II.     모바일 폰 소유자

III.    지난 한달 동안 모바일 게임을 플레이 해 본 경험자

 

모바일 폰 보유 현황

       

  • 조사대상의 52% standard mobile phone (aka, featured phone) 보유
  • 27% smart phone, 21% 는 웹 가능한 폰 보유
  • 미국보다는 영국 사용자들이 smart phone/웹 가능한 폰 을 훨씬 더 많이 보유

 

 

모바일 폰 게임의 시장 규모 (총 응답수 2425 개 기준)

  • 52% (1001개 응답) 가 모바일 게임을 해 본 적이 있다.
     33.6% (814개 응답) 가 지난 한달 내에 모바일 게임을 해 본 적이 있다.

        24.6% (597개 응답) 가 지난 한 주 내에 모바일 게임을 해 본 적이 있다. (Avid Gamer)

        모바일 폰 보유자의 영국은 73%, 미국은 44% 가 모바일 게임을 해 본적이 있다.

        모바일 폰 보유자의 영국은 35%, 미국은 21% Avid Gamer

 

*        스마트 폰 보유자의 83% Avid mobile phone gamer

 

. Mobile Phone Gamer Profile

1.     성별


         *        남자가 (55%)가 여자 보다 (45%) 모바일 폰 게임을 조금 더 즐김

*        2009년 조사 때는 남자가 51%, 여자가 49 %

 

2.     연령별



 

*        모바일 폰 게임 유저의 평균 연령은 39.3 세이지만, avid gamer 38.0

*        44%의 모바일 폰 게임 유저가 34세 이하, 40% 35-54세 사이, 나머지 16% 55세 이상

*        Avid gamer 48% 34세 이하, 38% 35-54, 나머지 13% 55세 이상

*        모바일 폰 게임 유저 중에서 스마트 폰 보유자는 평균 연령은 37.3 , standard/웹 가능 폰 보유자의 평균 연령은 42.4 (영국이 미국보다 모바일 폰 게임 유저의 평균 연령이 38.5/39.8세 로 약간 젊음)

*        스마트 폰 보유자이면서 모바일 폰 게임 유저인 51% 34세 이하 (standard / 웹 가능 폰 유저의 경우는 34% 34세 이하)


 

3.     소득 수준


  • 모바일 폰 게임 유저의 46%, avid gamer 48%가 가구 연 소득이 세전 5만불 이상 (한화: 55백 이상, 환율 1100원 기준) 2009년 조사 때는 68%가 연 소득 5만불 이상.
    모바일 폰 게임 유저이면서 스마트 폰 보유자의 32% 가 연 소득 7 5천불 이상 (한화: 825십 이상, 환율 1100원 기준)

4.     보유 모바일 폰 타입

 


*        61% 의 모바일 폰 게임 유저 / 69% avid gamer 스마트 폰 보유

     영국이 미국보다 전반적으로 스마트 폰 사용비율이 높지만, 모바일 폰 게임 유저의 경우에는 그 반대이다. 63% 57%

. Mobile Phone Game 플레이 유형

 

1.      모바일 폰 게임 플레이 빈도


*        모바일 폰 게임 유저의 84%, avid gamer 97% 가 현재 최소 일주일에 한번은 모바일 폰 게임을 플레이 하고 있음. 2009년 조사 때에는 40%에 불과.

*        매일 모바일 폰 게임을 플레이 하는 유저의 비율은, 모바일 폰 게임 유저의 경우는 35%, avid gamer 47%. 2009 년 조사 에서는 13% 에 불과.

*        특히, 한 달에 한번도 모바일 게임을 플레이 하지 않는 비율이 2009년에는 41% 였으나, 이번 조사에서는 모바일 폰 게임 유저의 경우 2%, avid gamer 1%

*        스마트 폰의 확산이 모바일 폰 게임 플레이 빈도에 영향을 줌.

*        92% 의 모바일 폰 게임 유저가 스마트 폰을 보유하면서 일주일에 1회 이상 플레이. Avid gamer 의 경우 45% 가 매일 게임 플레이.

 

2.      모바일 폰 게임 플레이 시간

 


 

3.      모바일 폰 게임 플레이 기간

*        66% 의 모바일 폰 게임 유저와 avid gamer 가 적어도 모바일 폰 게임을 플레이 한 지 1년이 되었음.

*        2009년 조사 때에는 모바일 폰 게임을 플레이 한 지 적어도 1년이 되는 유저가 78 %.

*        이 결과가 시사하는 바는 모바일 폰 게임을 처음 접해 보는 사용자가 늘어났다는 것을 의미.

*        62% 의 스마트 폰 보유자가 모바일 폰 게임을 플레이 한 지 적어도 1년이 되는 유저.

          
4.
폰 사용시간 중 모바일 폰 게임 플레이에 사용되는 시간의 비율 (통화 시간 제외)



 

5.      모바일 폰 게임 플레이의 변화

 


*        50% 의 모바일 폰 게임 유저가 과거에 비해 자신의 모바일 게임 플레이가 증가했고, 40%는 변화가 없으며, 10%는 감소했다고 답변

*        Avid gamer 중에서는 59% 가 증가, 35%가 변화가 없다고 답변

*        2009년 조사 때와 비교해 보면 과거에 비해 자신의 모바일 게임 플레이가 증가했다고 답변한 비율이 현저하게 증가 (20% à 50%/59%)

*        스마트 폰을 보유하게 된 것이 모바일 게임 플레이 증가의 주요 요인 (지난 1년 동안 63%의 스마트 폰 사용자가 자신의 모바일 게임 플레이가 증가했다고 답변)

 

6. 모바일 폰 게임 플레이 증가 요인



7. 모바일 폰 게임 플레이 주기


 

*        모바일 폰 게임 유저의 78% weekly, 59% daily base로 모바일 폰 게임 플레이가 모바일 폰으로 하는 주요한 활동이라고 답변

*        Avid gamer 87% weekly, 72 % daily base로 모바일 폰 게임 플레이가 모바일 폰으로 하는 주요한 활동이라고 답변

           스마트 폰 보유자의 87% weekly, 68% daily base로 모바일 폰 게임 플레이가 모바일 폰으
           로 하는 주요한 활동이라고 답변


8. 게임 플레이시 주요 사용 기기


*        지난 2년 동안 모바일 폰 게임 유저들이 desk/laptop 컴퓨터에서 모바일 폰 으로 게임의 플레이 기기를 옮겼음.

*        이번 조사에 따르면, 모바일 폰 게임 유저들의 44% 가 모바일 폰 으로 게임을 즐기고 있고, 30% desk/laptop 에서, 21% Game Console, 4% 가 휴대용 게임기, 1% iPad를 비롯한 Tablet 기기.

*        2009년에는 53% 가 대부분 게임을 컴퓨터에서 즐기며, 17% 만이 모바일 폰 에서 즐긴다고 답변.

*        55% 의 스마트 폰 보유자이면서 모바일 폰 게임을 플레이 하는 사용자가 자신들의 게임 플레이를 모바일 폰 에서 즐긴다고 답변.


9. 모바일 폰 에서 게임플레이를 즐김으로써 얻을 수 있는 가치 (Benefit)


*        일상다반사로 부터의 회피

*        심심타파/시간 죽이기

*        스트레스 완화

*        성취감/경쟁심

*        기분전환/웰빙 느낌

*        시각-운동 협응 능력 / 손으로 하는 능력 향상

*        정신적으로 보다 집중

*        컴퓨터 스킬 향상

*        보다 활동적 (more energetic)

*        자신감 확산

*        생산성 향상

*        만성질환/피로의 회복


. Social Game Play on Mobile Phone

 

1. 모바일 폰 에서 Facebook, MySpace, Bebo 등에 접속한 비율


*        63% 의 모바일 폰 게임 유저들과 70% avid gamer 들이 지난 한달 동안 소셜네트워킹에 참여했고 Facebook, MySpace, Bebo 등에 접속했음.

*        78% 의 스마트 폰 보유자이면서 모바일 폰 게임 유저들이 지난 한달 동안 Facebook, MySpace, Bebo 등에 모바일로 접속했음.

*        66% 의 미국 유저, 60% 의 영국 유저가 SNS 에 모바일로 접속했음.


2.      모바일 폰 에서의 소셜 게임 플레이


*        모바일 폰 게임 유저의 47%, avid gamer 53%가 모바일 폰 으로 소셜 네트워킹 게임을 즐기고 있음.

*        미국 유저의 50%, 영국 유저는 43% 가 모바일 폰 으로 소셜 네트워킹 게임을 즐기고 있음.


3.
     
모바일 폰으로 소셜게임을 즐기는 빈도

*        모바일 폰으로 소셜게임을 즐기는 유저의 75% weekly, 40% daily

*        Avid gamer 중 모바일 폰으로 소셜게임을 즐기는 유저의 83% weekly, 44% daily.

*        스마트 폰으로 소셜게임을 즐기는 유저의 82% weekly, 42% daily 로 플레이 중


Ⅴ. Recommendation Behavior

 

1.      모바일 폰 게임의 추천


*        모바일 폰 게임 유저의 57%, Avid gamer 64%, 스마트 폰 보유자의 63% 가 모바일 폰 게임을 다른 사람에게 추천해 본 경험이 있음.

     미국 사용자의 60%, 영국 사용자의 53% 가 다른 사용자에게 추천해 본 경험

2. 다른 사람에게 게임을 추천할 때 영향을 미치는 게임의 요소

*        재미가 있나

*        게임플레이 배우기가 쉬운가

*        도전해 볼만

*        많은 수의 레벨(모델)

*        가격대비

*        단순한 조작 키와 플레이의 용이함

*        그래픽과 사운드

*        신뢰할 만한 브랜드 인가

*        (?)Provides an escape(!)

*        (?)Provides quick distraction(!!)

*        (???)Unique or Unusual(!!!!)


 

Ⅵ. Mobile Phone Game Purchase Behavior

 

1. 2009/2010 년에 구입한 게임 수 / 2011년에 구매할 게임의 수


*        전체적으로 하나 이상의 모바일 폰 게임을 구매했거나 구매할 계획이 있는 유저들의 숫자가 증가

*        2009년에 52%의 모바일 폰 게임 유저, 59% avid gamer 가 적어도 하나의 모바일 폰 게임을 구매 했는데, 이 비율은 2010년에는 각각 61% 69% 로 증가했고, 2011년에는 65% 71% 로 각각 증가 될 것으로 예상.

*        2009년과 2010년 사이에 하나 이상의 모바일 폰 게임을 구매한 스마트 폰 사용자의 수는 56%에서 68% 12% 증가.


*        스마트 폰 보유자가 standard/ 웹 가능 폰 보유자보다 2배나 많이 게임을 구매 (2010년 기준) 5.4 2.9


 

2.     무료게임의 업그레이드 / 유료게임의 무료버전

*        모바일 폰 게임 유저의 43%, Avid Gamer 50% 가 무료게임의 업그레이드 / 유료게임의 무료버전을 지난 1년 이내에.

*        49% 의 스마트 폰 유저가 무료게임의 업그레이드 / 유료게임의 무료버전을 지난 1년 이내에.


3.     
컨텐츠 구입 (Power-Ups, 신규 레벨/ 모델 업)



4. 모바일 게임에 지불 한 비용(연간 6불이상. 한화 6600, 환율 1100원 기준)


*        2009년 조사 때에는 모바일 폰 게임 유저의 41%, Avid gamer 49% 가 평균 6불을 소비했지만, 2010년엔 그 비율이 각각 49% 58% 로 변화. 2011 년엔 52% , 61% 로 예상.

*         2009년과 2010년 사이, 모바일 폰 게임에 6불 이상 지불한 스마트폰 보유자의 비율은 급격하게 증가했고, 영국의 경우 특히 더 그러했다.

5.      모바일 폰 게임에 지불 한 금액 (지불 할 금액)


*        모바일 폰 게임 유저와 avid gamer 가 모바일 폰 게임에 평균적으로 지불한 금액은 증가

*        스마트 폰 보유자가 모바일 폰 게임에 지불한 금액은 standard/ 웹 가능 폰 보유자가 모바일 폰 게임에 지불한 금액 보다 평균 10 불 이상 상회 (25.57 불 대 15.70 )

*        미국 유저가 영국 유저 보다 훨씬 많이 지불

Ⅶ. Key Takeaways

 

*        모바일 폰을 보유하고 있는 사람들 중 절반이 모바일 게임을 즐기고 있고, 영국인들이 미국인 들보다 상대적으로 더 많이 모바일 게임을 즐기고 있는 것으로 이번 조사에서 드러남. (73% 44%)

*        모바일 폰에서 게임을 즐기고 있는 사람들 중 61% 가 스마트 폰을 보유

*        모바일 폰 게임을 즐기고 있는 사람들 중 4분의 3이 지난 일주일 동안 모바일 폰 게임을 플레이 한 적이 있는 avid gamer.

*        모바일 폰 게임 유저의 평균 연령은 39.3. 반면 avid gamer 38.0

*        스마트 폰 보유자의 83% 가 지난 한 주 동안 모바일 게임을 플레이 함. 따라서 이들은 Avid Gamer 로 분류.

*        모바일 폰 게임 플레이는 지난 2년 동안 증가. 84% 의 모바일 폰 게임 유저, 97% avid gamer 가 현재 자신들의 모바일 폰으로 최소 일주일에 1회 이상 모바일 폰 게임을 즐기고 있으며, 이 숫자는 2009년 조사 때에는 40% 에 불과.

*        Daily Base 로 모바일 폰 게임을 즐기고 있는 사람들의 비율은 지난 2년 동안 2배로 증가. 모바일 폰 게임 유저가 35% / Avid Gamer 47%. 2009년 조사 때에는 13%.

*        스마트 폰의 확산이 모바일 폰 게임 플레이 증가에 영향을 끼침. 스마트 폰 보유자의 92% weekly, 45% daily 모바일 폰 게임 플레이를 즐기고 있음.

*        모바일 폰 게임 플레이를 즐기고 있는 사람들은 그들의 모바일 폰 사용 빈도에서 4분의 1을 게임에 사용 (통화 제외)

*        Avid Gamer 59% 가 그들의 모바일 게임 플레이가 지난 1년 동안 증가 했다고 언급

*        87% Avid Gamer 가 모바일 폰 게임 플레이가 그들의 weekly 정기적인 행위가 되었다고 인정한 반면, 72%의 모바일 폰 게임 유저가 그들의 daily 정기적인 행위가 되었다고 언급.

*        2009년에는 (조사대상의) 53% 가 게임을 컴퓨터에서, 17%가 모바일 폰에서 즐긴다고 대답했으나, 지금은 절반이상의 Avid Gamer 가 모바일 폰에서 게임을 즐기고 있다고 답변.

*        Avid Gamer 의 절반 이상이 모바일 폰에서 Social Networking Game 을 즐긴다고 답변.

4분의3이 일주일에 1회 이상, 44% daily.

*        2010 년에 스마트 폰 보유자가 standard/웹 가능 폰 보유자 보다 2배수 이상 모바일 폰 게임을 구매. (5.4개 대 2.9)

*        2010년에 스마트폰 보유자가 standard/웹 가능 폰 보유자 보다 거의 10 불 이상 모바일 폰 게임 구매 (25.57 불 대 15.7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