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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016

앱 버블? iOS 와 안드로이드를 합쳐 100 만개가 넘는 앱들이 시장에 넘치고 있지만, 1인당 평균 65개의 앱만을 보유하고 있다는 Flurry 의 조사 결과가 작년 하반기에 나온 바 있다. 비록 자사의 플랫폼에 근거한 조사로써 한계가 있긴 하겠지만, 시사하는 바가 있다고 할 것이다. 나도 게임을 비롯하여 스마트 폰에 250 여개의 어플이 깔려 있지만, 사용빈도가 높은 것은 그중 30%가 될 까. 이름만 대면 다 알 수 있는 다국적 소프트웨어 회사에서 근무하시는 지인도 자신의 스마트 폰에는 평균도 안되는 숫자의 어플만 깔려 있기는 하지만, 그다지 불편함을 느끼지 않는다고 내게 전해주었다. 이와 관련하여 TechCrunch 는 작년 11월부터 잇달아 일종의 App Bubble 에 관한 논쟁거리를 던지는 기사들을 내.. 2012. 1. 31.
스마트폰 컨텐츠와 Serendipity 초점은 약간 다르지만, 컨셉은 유효하지 않을 까. 원문과 댓글은 사람들과의 만남에 대해서 중점적으로 이야기 하고 있지만, 거기에만 국한되지 않을 것이라는 생각이다. 역시 발번역 Engineering Serendipity By Catherine Cook (Co-Founder of MyYearbook), Jan.7th , 2012 John Cusack 과 Kate Beckinsale 이 영화 Serendipity 에서 같은 검정색 장갑을 집었을 때, 그들은 만났고 사랑에 빠졌다. Social Discovery Application 의 목표는 영화 serendipity 에서 두 주인공들의 뜻밖의 우연과 같은 것을 도모하는(engineering) 일이다. Demographic 과 관심 있는 데이터를 levera.. 2012. 1. 25.
iOS 게임 개발 (인디) 의 현실. 돈과 앱스토어에 대한 숫자들 iOS에서의 인디 앱 또는 인디 게임 개발에 대해서 몇 가지 신봉되는 믿음들을 깨버리는 블로그 포스트가 올라왔는데, 필자는 1년 반 동안의 자신의 개발경험과 다른 게임 또는 앱 들의 개발 및 론칭 후의 사후 분석들, 몇 가지 트렌드와 데이터 등을 덧붙이고 있다. 다른 것 보다도 각 게임개발자들의 꼼꼼한 사후분석이 인상적이었고, 실제 경험해 보고 있는 입장에서 공감이 가는 내용이 매우 많았다. 블로그 원문과 이를 인용한 Gamasutra 등에 흥미로운 댓글 들이 많이 올라와 있는데, 분량이 많아 댓글은 다음 기회에 번역해 보기로 한다. 역시 발번역. 필자인 Emeric Thoa 는 The Game Baker 에서 Creative Contet 담당이며, Ubisoft 에서 Worldwide Director .. 2012. 1. 19.
AppTap, 앱 발견은 검색이 아니라 Serendipity 라고 답하다. App Discovery 에 있어서, 검색은 뭔가 아쉬운 점이 있다라고 생각 했었는데, AppTap 이라는 회사가 Serendipity 라는 컨셉을 들고 나왔고, 북미 온라인 게임 퍼블리셔로 유명한 OutSpark 에 투자했던 Syncom 이 이 회사에 투자했다는 소식이 오늘 올라 왔다. 작년부터 InsideMobileApps, TechCrunch, GigaOm 등에서 App Discovery 에 대한 글들이 부쩍 많아 졌고, VentureBeat 는 2010년 가을에 DiscoveryBeat 라는 컨퍼런스 까지 개최했었는데, 올해엔 과연 정말 의미 있는 성과들이 나올 지 궁금하다. 역시 발번역. AppTap Secures $4 mil. In Growth Capital from Syncom and New.. 2012. 1. 14.
홍콩 Animoca 의 App Discovery 를 위한 제안 InsideMobileApps 에서 App Discovery 를 개선 하기 위한 아주 조심스러운 제안이 있다고 소개하는 기사가 올라왔다. 내용은 차치하고서라도 Offer Walls 도 금지 시키는 데, 초수퍼울트라 갑 인 애플에 먹혀들지는 모르겠다. 그것보다도 제안을 했다는 Animoca 에 대해 알아보니 홍콩에 있지만, 재미있는 전략을 구사하는 회사구나 싶다. 마치, Zynga 의 초창기 모습 처럼, 이들은 일주일에도 2-3개씩 모바일 게임을 마구 찍어내고 (churn out), 잦은 컨텐츠 업데이트를 통해 유저들의 retention 을 담보해서, 유저 베이스와 다운로드 건수를 늘린 다음, 천만불 이상으로 추정되는 펀딩을 받았다. 그 돈으로 또 열심히 게임들을 쏟아낼 것이고. 오늘 Reekoo 가 Ha.. 2012. 1. 13.
Pinterest, 소셜 컨텐츠 큐레이션 넘쳐나는 App 과 정보들에 노출 되어 있는 소비자들을 위한 Amazing 한 방법에 대한 고민은 미국에서도 마찬가지 인 것 같다. 최근에 2500 만불의 투자를 유치하며, 세상을 놀라게 한 Pinterest 를 비롯, 몇몇 의미 있는 시도들이 이뤄지고 있는데, 결국 이전의 Social Graph 를 이용한 소셜 비즈니스는 이제 Interest Graph 로 완전히 넘어 왔음을 의미하는 것이라는 생각이다. 소셜 커머스 분야는 이제 Interest Graph 를 어떻게 이용하느냐 가 차세대 블루오션이 될 것 같고, 하루에도 수백개가 쏟아지고 있는 게임도, 출시하자 마자 묻히지 않고 지속가능하려면, 유통에 대한 방식의 고민 중 하나로서 Pinterest 가 채용한 방식을 고려해야 할 것 같다는 생각을 해 본.. 2012. 1. 12.